"한 달이 지나도 제자리걸음!”
오송지하차도 참사, 재난안전컨트롤 타워는 누구인가?
주먹구구식 무능한 충청북도 행정을 강력히 규탄한다.

#청주일보TV #박창서 기자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 #충북도청 브리핑룸 #오송지하차도 #참사 #충북도 #행정 #규탄 #기자회견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오송지하차도 참사 관련 주먹구구식 무능한 충북도의 행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주일보】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오송지하차도 참사 관련 주먹구구식 무능한 충북도의 행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청주일보】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오송지하차도 참사 관련 주먹구구식 무능한 충북도의 행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이들은 지난 달 15일,사회의 뿌리 깊은 안전불감증, 재난컨트롤타워 부재는 여지없이 작동하여 오송지하차도 참사를 만들어 인재이자 관재이며, 중대시민재해로 2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낮은 임시제방으로 사건의 원인을 제공한 행복청과, 홍수통제소로부터 수차례 연락을 받았으나 충북도와 소통하지 않은 청주시, 전체적인 책임 기관이자 재난 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할 충북도의 무대응! 도로 침수로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2는 궁평1지하차도로 헛다리 출동을 했고, 그마저도 사실이 아니라는 보도를 접했다. 

또한 시민의 안전을 최일선에서 책임지는 119 역시 초동대응에 실패했고, 8시 52분 침수 현장에서 생존자의 신고 전화에 위치 파악조차 하지 못한 상황이 확인되었다. 국가는 없었고, 각자도생만 존재했다. 오송지하차도 참사는 총체적 행정 난맥상이자, 부끄러운 충북도의 자화상이라고 전했다.  

재난안전컨트롤 타워인 충북도를 비롯해 수많은 공공기관이 일제히 무능을 드러냈지만 부단체장과 일선 공무원의 문책으로 꼬리자리기식 가이드라인이라는 인상만 남겼고, 막상 문책성 경질이 실행되고 있는지도 의문이며 검찰은 수사 진행 과정에 대한 브리핑을 하지도 않았다고 한탄했다.

중대시민재해로 제일 큰 책임이 있는 김영환 도지사는 일상으로 복귀해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구체화를 지시하고 있고 이범석 청주시장은 모든 화살이 도지사로 향하자, 책임과 사과는 뒷전이고 자취를 감춰 시민들은 ‘사라진 청주시장을 찾습니다’란 캠페인을 벌일 정도로 무책임과 무능한 행정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16일, 국회 행안위가 파행으로 끝나면서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범석 청주시장의 출석이 무산됐지만 용혜인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오송참사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시점 변경보고에 대한 문제 지적했다. 

임호선 의원실 등의 요청으로 충북소방본부가 제출한 ‘오송읍 궁평지하차도 침수사고 시간대별 조치사항’ 문건과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에는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이 7월 15일 오전10시 4분으로 나와 있어 현장에서 재난 발생 전에 긴급구조통제단이 가동된 것으로 확인되지만, 관련한 역할이 전무해 책임 소지가 크다고 밝혔다.

이것이 국회보고 과정에서 재난 발생 이후로 둔갑한 것은 아닌지 국조실 감찰이 제대로 되됐는지, 충북도는 인지했는지 수사를 통해 밝혀내고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진상규명을 위한 활동은 뒷전이고, 기업들에게 후원금을 열심히 걷어서 유가족, 시민이 참여하는 안전재단을 설립하겠다고 선전하고 있다. 

유가족에 대한 지원이 급선무지만 충북도는 진상규명에 전폭적인 힘을 쏟고, 유가족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존자들은 환청, 환각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사람들도 많지만, 재난 현장에서 각자 살아남아, 이후 일상으로 복귀도 각자 알아서 해야 할 상황이고 충북도는 유가족과 생존자들에게 1년간 심리적 지원과 100만 원 상당의 지원을 얘기했다. 

그러나 후유장해 등급을 받으려면 2년이 지나야 진단서를 받을 수 있고 각자 알아서 치료받아야 진단서도 받을 수 있지만 유가족과 생존자 중에는 일상생활이 안 될 정도로 불안하지만, 치료는 커녕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알렸다. 

충북도가 재난안전컨트롤 타워라면 유가족과 생존자에 대한 정확한 현황 파악과 적극적인 지원체계 마련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무능하고 개선 의지가 전혀 없는 지방정부! 충북도와 청주시를 규탄하며 청주시민, 충북도민의 안전할 권리, 행복할 권리를 위해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의 대오각성을 촉구했다.

참사 과정에서 노출된 행정 난맥상을 바로 잡고,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야 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을 적극 마련하라고 요구하며 단체장으로서 존재감 없이 지내거나, 변화와 혁신을 회피하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과감히 직을 내려놓길 바란다라고 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