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후 시임시청사 들어와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오송참사유가족협는 4일 오전 11시 청주시청사 앞에서 오송참사 49재날 분향소 기습철거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위와 청주시의 분향소 이전에 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자 유족들은 분향소철거에 반대 입장을 전달했고 시민대책위는 혹시나 모를 철거에 대비해 분향소를 지키기 위한 준비했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당일 철거하지 않겠다고 유가족에게 전달했고, 당일 오전 충북도지사가 청주 명장사 49재에 참가하고 유가족협의회 등에서 진행하는 추모제와 49재에 경제부지사와 행정국장이 참가해 안심시키고는 49재가 끝나자마자 군사작전과 같이 심리전까지 써가며 속전속결로 분향소철거를 해 유가족협의회를 분노케했다고 전했다

 

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와 지원, 진상규명에 이런 신속함과 적극행정을 보이지 않는 것과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의 '사과'는 법적처벌을 면해보려는 생색내기에 불과한 것이냐고 한탄했다.

분향소는 참사희생자를 추모하는 의미도 있지만 참사피해의 수습과 회복,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재발방지의 상징성이 있는 공간이기에 오송참사의 책임자로 지목된 충북도와 청주시의 입장에서

참사에 대한 기억이 지워지길 바라겠지만 유족들은 이 참사가 잊히지 않기 위해서라도 분향소를 유지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이기에 오송잠사 희생자 분향소는 유가족이 원하는 장소에 원하는 시기까지 유지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청주시장은 7월 20일 유가족과 시민에게 오송참사에 대해 사과하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지원하겠다는 말씀을 조심스럽게 드린다"고 했고 충북도지사는 9월 1일 직원조회에서 "도민을 두려워하는 겸손한 도정 펼칠 것"이라고 했다.

모든 행정력을 동원한 지원과 도민을 두려워하는 겸손한 도정이 분향소 철거라면 명백한 '인재'이자 '관재인 '중대시민재해'인 오송참사의 책임을 이제 시민들이 나서서 자자체에 책임을 묻겠다고 단언했다.

 

재해예방에서, 재난대응에서 피해자지원을 나몰라 했던 지자체가 저지른 분향소 철거 만행은 오송참사 유가족과 오송참사를 잊지 않으려는 시민들에게 인간적인 도리마저 저버리는 행동이자 자신들의 잘못을 감추려는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오송참사시민대책위는 이 만행을 저지른 충북도와 청주시를 강력히 규탄하며, 응당 그에 따르는 책임역시 충북도와 청주시가 전적으로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며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 오송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유가족이 원하는 장소, 원하는 기간만큼 설치하라

▲ 오송참사 희생자 유가족과 생존자에 대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지원하라

▲ 분향소 철거에 대해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은 유가족과 시민 앞에 공개 사과하라
▲ 독립적인 오송참사 진상규명위원회 설치하고 오송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모든 정보를 유가족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라!

 

이들은 기자회견 후 청주임시청사로 들어와 이범석 청주시장과의 면담 요청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