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개소 이후, 1263만 달러 수출지원 실적 달성
뷰티제품 전시회 개최, 박람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사업 운영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가 중국 우한시에 설치한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가 청주시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이하 통상사무소)는 청주시 중소기업의 중국 수출지원을 위해 2015년 10월 중국 우한시에 개소했다.

청주시의회 해외통상사무소 방문 간담회 개최
청주시의회 해외통상사무소 방문 간담회 개최

중국 우한시는 경제, 문화, 청소년 등 청주시와 국제교류가 가장 활발한 도시로 2025년 교류체결 25주년을 맞이한다. 

시에 따르면 통상사무소는 현재까지 △중국 지사화 사업 △우수기업 수출상담회 △우수제품 판촉전 △국제박람회 참가 지원 △중국현지 경제·통상·산업 동향 정보제공 등을 통해 1263만 달러 수출지원 실적을 달성했다.

 

▲ 어려운 국제 정세 속에서도 꾸준한 성과

통상사무소는 2015년 개소한 이래 2017년 한·중 사드 갈등, 2018년 미·중 무역 갈등,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등 급변하는 국제 정세의 영향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현지 바이어,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 방문
현지 바이어, 청주시 해외통상사무소 방문

2020년 중국에는 총 8개 기초지자체의 해외통상사무소가 있었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중국의 강력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도시 봉쇄, 출입국 통제, 해외 물류 반입 제한 등으로 4개 기초지자체의 해외통상사무소가 철수했다.

성과 부진 등이 이유였다.

이란 상황 속에서도 청주시 우한 해외통상사무소는 2020년 20개사 수출  지원으로 138만 달러, 2021년 23개사 수출지원으로 209만 달러의 실적을  거뒀다. 

 

▲ 민선 8기 들어 통상사무소 역할과 기능 강화

민선 8기 들어 통상사무소는 전시회 개최, 박람회 참가 지원, 온라인 마케팅 및 지사화 사업 등 청주시 기업들의 중국 진출을 돕기 위해 다방면에서 더욱 바쁘게 뛰고 있다. 

청주시 주요 수출품목 중 하나인 화장품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판단 하에, 2023년 5월 우한시에서 화장품 기업 8개사를 대상으로 청주시 뷰티제품 전시회를 개최해 82만 달러의 수출을 지원했다.

청주시 뷰티제품 전시회
청주시 뷰티제품 전시회

또한, 중국 최대 국제미용박람회인 광저우미용박람회에 참가한 청주시 화장품 기업 5개사의 수출지원을 위해 우한시와 상하이시 바이어를 광저우시 현지로 직접 초청하기도 했다.

부스 견학과 별도의 수출상담회를 개최한 결과 263만 달러의 수출지원 실적을 달성했다.  

이와 더불어 나날이 증가하는 중국의 온라인 시장과 해외직구 시장에 주목해 청주시 중소기업 9개사를 대상으로 중국의 알리바바, 바이두, 위챗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에 청주시 우수제품을 판매하는 수출 테스트베드 사업과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 입점지원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2023 광저우미용박람회 참가기업 레보아미, 이투바이오
2023 광저우미용박람회 참가기업 레보아미, 이투바이오

중국 현지에서의 활동이 어려운 청주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중국 지사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 사업을 통해 총 11개사가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또, 매월 중국 시장·통상 동향 등을 조사해 기업에게 제공하는 등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통상사무소의 역할을 더욱 확대해 한·중 국제교류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한국제미용박람회 참가
우한국제미용박람회 참가

중국 현지어학원, 대학교 등을 직접 발로 뛰며 청주시 대학 홍보와 유학생 유치에 힘썼고, 그 결과 내년에 우한시 학생 6명이 청주대학교로 유학을 올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교역국”이라며, “2023년 3분기에만 343개의 청주시 기업이 중국에 수출을 했으며 수출액은 64억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이 중국 수출을 통해 기업성장을 이루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중국 현지의 상황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전초기지로써의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