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제조기업 수출지원을 위한 수요분석 및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는 2024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내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사전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청주시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은 민선8기 역점추진사항인 중소기업 우선구매 및 판로개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기업의 국제통상 역량 강화 및 해외시장 개척과 판로 다변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조사 기간은 이달 27일부터 내달 18일까지이고, 조사 내용은 기업수출현황, 2024년 지원희망사업, 건의사항 등이다.

수출아카데미, 글로벌브랜드개발, 해외규격인증 및 지식재산권 획득지원, 현지시장조사 및 현지화제품개발, 해외전시회 공동관 운영, 해외바이어매칭 디지털마케팅 등 세부지원사업 중 각 기업이 희망하는 사업을 선택하면 된다.

해당 기업은 청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수요조사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시는 사전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출기업의 애로사항 극복과 세계수출경기여건 및 기업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해외마케팅사업 등 청주시 수출지원사업안을 확정하고, 2024년 1월 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수출경기부진 장기화에 따른 중소수출기업의 고충 해소를 위해 그간 기업방문‧현장대화와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에 집중해왔다”라고 말했다.

이어, “면밀한 사전수요조사 분석으로 2024년도에도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023년에는 수출준비기업, 수출유망기업, 수출성장기업 등 수출역량에 따른 단계별 지원사업에 총 80개사가 신청, 이 중 61개사가 선정돼 총사업비 6억원, 14개 세부사업이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