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 KOTRA, 업무협약 체결
디지털 무역 본격 지원

【청주일보】 김정수 기자 = 충북도는 4일 청주시 청원구 오창에 있는 충북테크노파크에서 충북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충북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 개소
충북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 개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 사장 유정열)와 무역・투자 분야 협력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의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충북도 ­· KOTRA,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충북도 ­· KOTRA,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이번 개소는 지방기업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마케팅, 상담, 디지털 무역 인력 양성 등을 지원하는 KOTRA의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가 충북도의 적극적인 유치추진으로 계획보다 1년 앞당겨 충북도에서 처음으로 청주에 문을 열어 큰 의미가 있었다.

또한 업무협약을 통해 충북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외국인 투자 및 국내 복귀기업 유치 협력, 디지털 방식의 무역・투자 협력 및 일자리 창출, 국제・문화 교류 증진 등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충북테크노파크 1층에 조성된 센터는 충북기업의 디지털마케팅과 해외바이어 발굴, 수출 애로 해소 등 디지털 무역 전 주기를 통합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K-스튜디오,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교육과 실습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실, 바이어 상담이 가능한 디지털 무역상담실, 센터 이용자 교류 공간인 디지털 카페 등 4개의 특화 공간으로 운영된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디지털 무역은 적은 노동력으로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해외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개소한 충북 deXter가 디지털 무역 통합지원으로 도내 기업의 수출 증대에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디지털 무역 확산을 위해 지난해 서울(코트라 본사), 경북 구미, 대전에 deXter를 조성하고, 올해는 충북도를 비롯한 6곳을 추가하는 등 2027년까지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