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장병 경제적 부담 경감과 관내 업소 이용 증가로 상권 활성화 기대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남일면에 공군사관학교와 공군부대가 있는 지역 특성을 활용해 군장병 할인업소 모집·운영을 통한 상권 활성화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 민·관·군 소통과 상호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제시

‘공군사관학교 민·관·군 상생 협의체’는 공군사관학교 주변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고 상충하는 이해관계에 대한 민·관·군의 합리적인 조정과 합의를 위한 기구이다.

2023년 전반기 회의 시, 공군사관학교 측과 지역주민과의 소통 및 상호교류 활성화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교류 활성화 방안으로 공사 생도 및 근무자에 대해 남일면 관내 업체의 할인 혜택 제안이 나와 남일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군장병 할인업소 모집’ 계획을 수립했다.

 

▲ 자율적인 ‘군장병 할인업소’ 모집 추진

‘군장병 할인업소 모집 사업(A-pay)’은 민관군 협력으로 상권 활성화를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다.

(민) 업소에서는 군 장병·생도 및 동반객에 할인을 제공하고 (관) 남일면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참여업소 모집, 등록업소 관리 및 홍보하며 (군) 공군사관학교와 공군부대에서는 관내 업소를 적극 이용한다.

남일면 행정복지센터는 이달 초 관내에서 영업 중인 일반·휴게 음식점 110여 곳에 안내문과 신청서를 발송하고 홈페이지에도 게시했다.

 

▲ ‘보끄미’군장병 할인업소 1호점 협약식 개최

관내 업체에 홍보를 시작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7개 업체에서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신청 1호 업체와 협약식을 개최했다.

지난 8일 오전 11시 30분 보끄미 본점에서 남일면 행정복지센터(면장 양승현)·공군사관학교(계획처장 권광수)·보끄미 본점(대표 김상근)은 군장병 할인업소 1호점 협약을 맺었다.

김상근 보끄미 대표는 “학교 생도들과 부대 장병들에게 더 좋은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며 보끄미 1호점을 시작으로 다른 업소도 많이 참여하여 남일면 전체의 상권 활성화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광수 계획처장은 “군장병을 위한 할인에 선뜻 손 내밀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많은 인원이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상권 활성화를 위한 협약업체 지속 모집

남일면 행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11일 기준으로 협약업체 목록을 볼 수 있다.

할인업소 모집 종료 기한을 따로 두지 않아 언제든 남일면 관내에 원하는 업소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협약업체로 등록된다.

양승현 남일면장은 “군장병 할인업소 1호점 협약이 상권 활성화의 작지만 큰 발걸음으로 작용하길 바란다”며 “더 많은 업소의 참여를 위해 홍보와 관리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