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구 민주당 노영민, 이강일ㅡ  국힘 정우택 부의장, 윤갑근 전 고검장 공천 대결

[청주일보] 상당구 재선거에 출마한 윤갑근 예비후보
[청주일보]  14일 대법원에서 무죄를 선고 받은 윤갑근 전 고검장.

 

【청주일보】 김정수 기자 =  국민의힘 윤갑근 전 충북도당위원장에 대한 대법원 무죄 확정 판결이 나오면서 충북 정치 1번지인 청주시 상당구가 내년 4.10 총선을 앞두고 선거판이 요동치고 있다. 

대법원은 14일 라임 자산운용 펀드 재판매를 알선한 혐의(알선수재)로 기소된 윤갑근 전 상당구 위원장에 대한 항소심의 무죄 판결을 그대로 확정했다. 1심에서 징역 3년 유죄 판결을 받았던 그는 2~3심을 통해 혐의를 벗었다.

앞서 윤 전 위원장과 정 의원은 더 불어민주당 정정순 전 의원의 중도하차로 치러진 2021년 재선거 때 만난 적이 있다. 당 경선에서 성균관대 법대 동문인 정우택 국회부의장에게 공천장을 내준 윤갑근 전 고검장은 최근까지 당직 없이 지역구를 누벼왔다. 

대법원이 검찰의 상고를 기각한 14일  윤 전 위원장 측은 오는 20일  예비후보등록을 할 예정이며  총선 공식 출마 선언을 한 뒤 본격적인 선거 전에 뛰어들 것으로 알려졌다. 

 윤갑근 전 고검장은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선거를 1달 남겨두고 청주 흥덕으로 지역구를 옮겼으나 준비 기간이 짧아 석패 했었다. 

 21대 총선에서 윤갑근 전 고검장은 민주당 주자로 나섰던 정정순 전 민주당 의원과 대결했으나 44% 득표율로 석패 했다. 

이후 보궐선거에서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상당구를 다시 탈환했다. 

최근 국힘 혁신위가 발표한 중진급 용퇴 론에 불을 지피고 있으나  충청권에서 도시 중심으로 민주당에 열세에 놓여 있는 것으로 정치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국 힘 혁신위의 중진급 용퇴론에 충청권 정치 역학 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대다수 정치 관계자들의 지적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빙모상을 당한 노영민 전 비서실장이 청주 석교초등학교를 나온 학연과 노 전 실장의 성장기의 채취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상당구 출마가 강하게 점쳐지고 있다.

상당구는  정정순 전 의원 실기 이후 이강일 전 서울시 의원이 그동안 지역위원장을 맡아 조직 관리를 해왔으나 지난 12일부로 민주당 상당구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해 현재는 무주공산이다. 

출마가 예상되는 노영민 전 실장은 정치 관록에 맞는 총선 선거전을 알음알음 준비는 하고 있으나 이낙연 전 총리의 신당 창당설로 민주당이 분당으로 치달을 경우 어떤 선택을 할지도 주목되고 있다. 

이강일 전 지역위원장은 12일 출마선언을 하고 예비후보로 등록 했으며 청년 층이  밀집되고 지지층이 두터운  상당구 금천동, 용암동 지역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당구는 현재 국 힘과 민주당 양당 구도로 4.10 총선을 예상하고 있으나 국 힘 전 대표 이준석의 신당이나 민주당 전 대표 이낙연 전 총리의 신당이 출범하면 기성 정치에 혐오 감을 드러낸 중도층 유권자들의 표심이 어떤 방향으로 분출될지 예측 불허로 총선을 앞둔 정치권의  혼돈이 지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