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나도 작가!

【청주일보】 지상범 기자 = 충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종수)은 16일, 임시청사 미래관에서 "제5회 충북학생문학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충북학생문학상은 문학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도내의 학생이 등단한 지역 작가의 온‧오프라인 지도를 받는 문학상으로, 3월 참가자를 모집해 4월부터 10월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지도작가에게 지도를 받고 10월에 작품을 공모, 11월 심사를 통해 입상작품을 선정했다.

대상은 지도작가들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중등 소설 부문의 <지금 이 순간>을 쓴 운동중학교 김연수 학생이 수상했다.

지도작가들은 “'지금 이 순간'은 반려동물과의 우정과 사랑을 소재로 삶과 이별에 대한 작가의 철학적 사고를 진정성 있게 녹여 내었고, 소재와 작가의 사고가 잘 어우러져 문학적 감동을 잘 드러내 대상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시상식에는 윤건영 충북도교육감, 이종수 교육도서관장, 수상자, 지도 작가, 학부모 등 총 120여 명이 참석했고, 시‧수필‧소설‧동화‧독후감 부문의 대상‧금‧은‧동상 수상자 38명에게 교육감상과 부상이 주어졌다. 

이종수 교육도서관장은 “오늘 충북학생문학상을 받은 38명 학생의 작가로서 앞길을 응원하며 7개월 간의 지도과정을 함께 해준 지도작가님 모두에게 감사를 전한다. 앞으로도 문학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의 꿈을 적극 지원하고 지속가능한 독서문화가 더욱 확산되도록 교육도서관 가족 모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열성을 다해 지도해준 작가님들과 응원해 주신 학부모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글쓰기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역량으로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자산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꾸준한 독서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계속하였으면 한다. 우리의 학생들이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겸비한 미래 인재이다. 우리 학생들 중에서 노벨문학상을 받는 사람이 나왔으면 하는 소망도 가져본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