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오송참사의 책임을 물어 진행된 김영환 도지사 주민소환운동은 120일간의 대장정이 18일 끝이 났다.

김영환충북도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18일 오전 10시30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835명 수임인이 120일 동안 13만1759명의 서명을 받아 김영환도지사 주민소환청구가 성립되지 않았다고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주일보】 김영환충북도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는 18일 오전 10시30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김영환도지사 주민소환청구가 성립되지 않았다고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청주일보】 김영환충북도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는 18일 오전 10시30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김영환도지사 주민소환청구가 성립되지 않았다고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창서 기자

 

도지사주민소환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전체 충북도민의 유권자 135만4380명의 10%인 13만5438명의 서명을 받아야 하고, 4개 시군에서 유권자의 10%이상을 받아야 했으나 두가지 조건을 모두 채우지 못했다고 밝혔다.

전체 필요서명은 3679명이 부족한 13만1759명의 서명을 받는데 그쳤고, 10%이상 서명을 받은 지역은 청주가 유일하고  전체 서명의 82%에 해당하는 10만7586명이 청주지역에서 서명된 것이 눈에 띈다고 말했다.

만약 청주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이었다면 주민소환이 충분히 가능한 서명인 수이다.

다른 시군에 비해 청주에서 서명수가 압도적으로 많이 나온 이유는 주민소환을 촉발한 오송참사가 청주에서 일어난 사고이고,청주시민들이 재난재해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전했다.

이현웅 주민소환운동본부 대표는 향후에도 유권자를 배신하는 정치를 바로잡기 위해 주민소환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향후 김영환주민소환운동본부는 해체되고 새로운 주민소환운동단체를 조직해서 지역의 지자체장과 국회의원을 견제하는 주민소환법 개정 투쟁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기자회견문 

주민소환운동을 위해 노고를 다해주신 835명의 수임인과 서명에 적극 참여해주신 131,759명의 도민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지난 120일 동안 오송참사, 친일파발언, 제천산불 및 부동산투기 의혹 등을 들어 김영환 도지사의 재신임을 묻고자 주민소환 운동을 진행해 왔으나 안타깝게도 소환 요건에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주민소환에 대한 노골적인 방해와 주민소환법이 가진 한계에도 13만 명이 넘는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서명에 동참해 주셨습니다. 비록 김영환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이 성공하지는 못했으나, 유권자를 우습게 알고 일하지 않는 지역의 정치인들에게 충분한 경고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13만명의 서명인과, 서명할 기회를 놓친 모든 도민들의 마음을 헤아려 도정에 매진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제2의 오송참사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재난안전 대책을 최우선의 도정과제로 설정하여 현실적 방안을 내놓아야 합니다.

주민소환은 법이 인정한 도민의 정당한 권리입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도민의 뜻을 저버리고, 도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정치인이 있다면 또다시 주민소환을 추진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 일동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