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농산물 공급 확대 등 6개 과제 상호 협력 기반 마련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도(도지사 김영환)와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는 8일 상호 교류 확대와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부 협력과제로는 ▲어쩌다 못난이 농산물 등 지역 대표농산물 홍보 및 판매 활성화 협력 ▲농촌 일자리 상생(충북형 도시농부) ▲화장품·뷰티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을 위한 충북-제주 초광역 협력체계 구축 ▲장애인복지정책 선진화 교류협력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등 6건이 선정됐다.

특히 어쩌다 못난이 농산물을 제주도청 구내식당에 공급함과 동시에 지역 농산물 판촉 행사 시 판매·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충북형 도시농부를 제주특별자치도내 농가로 파견함으로써 양 도 농가에 모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충북도는 그간 충북도 내에서 성공적으로 추진된 김영환 도지사표 역점 사업의 외연 확장을 통해 사업 추진에 새로운 동력을 얻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제주특별자치도는 대한민국 지방자치제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지방분권의 효시이자 지방시대의 지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한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통해 충북도와 중부내륙지역이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충청북도와 함께 지역특산품을 소외계층에 상호 전달하며 지방사랑을 실천하며 지역협력 모델을 구상할 수 있었고, 오늘 업무협약까지 체결하여 뜻깊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협약이 1차산업과 함께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산업을 육성하고 장애인정책 협력 등 다양한 정책에서 상호협력이 이뤄지도록 발전시켜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업무협약 체결과 더불어 양 도지사는 상호 간 고향사랑 기부를 통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아울러, "빛나는 역사를 품은 제주에서 미래를 보다"를 주제로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충북도청 직원 대상 특별 강연이 이어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농업, 뷰티 등 충청북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 역점 분야가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며, “상호 벤치마킹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양 도의 경쟁력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