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실 주요업무에 대한 어린이 맞춤형 안내 서비스

【청주일보】 청주일보 = 충북 청주시 상당구(구청장 신학휴)는 이달 한 달간 구청 1층 로비에 지역주민들의 환경정비 활동을 담은 ‘청결갤러리’ 사진전을 개최하고, 매주 지역 어린이집 원아를 초청해 민원실 견학을 함께 실시한다.
  

특히 14일은 상당구 남일면에 위치한 성무어린이집 원아 25명을 초대해 함께 청결갤러리를 관람한 후, 민원실 견학을 통해 어린이 맞춤형 상당구 ‘친절하데이(DAY)’를 함께 진행했다.

민원실 내 각각의 창구를 순회하며 출생·혼인신고 등 민원실의 주요 업무처리 과정을 어린이들 눈높이에서 설명하고,

무인민원발급기와 순번대기표 등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기에 대해서도 직접 체험해 보며 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들이 사회로 한 발 내딛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올해 상당구는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업무 안내를 위한 ‘친절하데이(DAY)’를 매월 운영할 예정이다.

내방민원인을 대상으로 팀장이 직접 담당부서 및 민원창구, 무인민원발급기 및 순번대기표 사용방법 등을 안내하고 각 부서 및 면·동의 민원업무 담당자에게 민원처리 관련 법령 및 매뉴얼과 업무처리 시 유의사항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김옥미 상당구 민원지적과장은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이 낯설기만 했던 관공서와 행정업무에 대해 체험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내방 민원인들이 어렵지 않게 필요한 업무를 적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