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일보】 청주일보 = 제천시 용두 건강 생활지원센터에서 2024년 1기(3, 4월) 영양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영양 프로그램은 만성질환을 예방·관리 하기 위해 고혈압, 당뇨병 질환자 또는 전 단계자와 식사를 관리하는 가족을 대상으로 참여 신청을 받는다.

비만관리 교육은 BMI(kg/㎡)25 이상 또는 허리둘레(남90cm, 여85cm 이상)이어야 참여 신청 가능하다.

프로그램은 1회 개별 영양상담과 3회 이론 및 실습교육으로 구성된다.

개인별 집중 상담을 통해 식생활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식사 구성법을 교육할 예정이다.

고혈압, 당뇨병 교육 대상자는 기초 검사 후 상담 진행, 비만교육 대상자는 체성분 검사 후 영양상담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신청자는 상담 예약 후 개별 상담을 받아야 한다.

프로그램별 이론 교육은 영양교육과 질환 관리 교육으로 구성된다. 당뇨병 교육에는 구강 관리 교육도 포함되어 다양한 주제의 이론 교육이 이뤄진다.

실습 교육은 질환별 도움이 될 식재료 활용과 함께 질환에 대한 이해, 식생활 개선이 필요한 사례 등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된다.

한편 실습 교육 횟수를 작년보다 3회 가량 늘려서 진행하기로 했다.

모집 인원은 프로그램별로 각 16명이다. 프로그램은 중복신청 할 수 없으며 기수별 1회만 신청 가능하다.

또한 1회 개별 상담과 3회 단체교육에 모두 참석할 수 있는 분들만 신청할 수 있다.

▲올(ALL)바른 고혈압 영양교육(3/5, 3/12, 3/19), ▲올(ALL)바른 당뇨병 영양교육(3/15, 3/22, 3/29), ▲“영양은 채우go 지방은 태우go”비만 영양교육(4/8, 4/15, 4/22) 으로 운영된다.

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하여 식사요법뿐만 아니라 질환 관리법, 구강 관리법 등 통합교육을 통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건강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참여자 모집은 20일 화요일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신청을 원하는 제천시민은 전화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