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 News1

 

【청주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회동을 갖고 윤석열 정부 심판론을 주장하며 4·10 총선 연대를 시사하자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는 "방탄연대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진중권 작가는 "두 사람 때문에 민주당이 저 꼴이 됐다"며 피해야 할 장면을 오히려 더 부각하고 있다고 어이없어했다.

이재명 대표와 조국 대표의 만남은 조 대표가 5일 취임 인사를 위해 국회를 찾아 이 대표를 예방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에 반대하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정치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그중에 조국혁신당이 함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조 대표는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현재 대한민국의 질곡(桎梏)을 함께 헤쳐 나가야 할 동지"라며 본진이 적진을 포위하는 학익진을 언급하며 총선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두 사람 만남에 대해 이낙연 대표는 MBC와 인터뷰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기소만 돼도 공천 안 주었는데 지금 재판소 다녀도 공천받고, 심지어 고등법원에서 징역 2년 확정판결 받은 분이 신당을 만들고, 그쪽과 협력한다고 하고 있지 않는가"라고 입맛을 다셨다.

이어 "방탄정당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는 민주당과 연대한다는 건 방탄연대 만들자는 것인지, 또 지금 교도소에 있는 송영길 전 대표까지도 협력한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그렇게 되면 법치주의 붕괴다"고 주장했다.

진중권 작가는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서 "두 분 때문에 민주당이 저 모양 저 꼴이 됐다"며 "그런데 둘이 악수를 했다, 피해야 할 선거 콘셉트를 지금 그대로 채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즉 "강성 중의 강성에게만 호소할 수 있는 그런 전략으로 중도층한테는 먹힐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는 당을 사당화해서 자기 방탄으로 만들려는 목적, 조국 대표는 자신의 정치적 복권을 하려고 하는 것으로 둘 다 사익이다"며 "이재명 대표는 그냥 생존, 자신의 개인적 생존이고 조국은 개인적 명예 회복이 목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