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을 충북의 미래인재로

【청주일보】 지상범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이주배경 인구 유입 시대에 대비하여 이주배경학생 교육 지원 정책을 확대․강화한다.

이주배경학생은 올해부터 정부에서 다문화학생을 이주배경학생으로 명칭을 변경헤 활용한다.

지난 10년 동안 충북 초․중․고 학생은 약 22.8% 감소했으나 이주배경 학생은 반대로 약 2.5배 증가했으며, 외국인 및 중도입국 학생은 최근 5년 사이 약 2배로 증가했다.[’19년 871명→’23년 1855명]

아울러, 충북 지역의 인구 급감 상황에서 이주배경학생이 지역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동적 적응 지원에서 정주‧정착형 교육정책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정책 변화 추진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도교육청은 "이주배경학생 누구나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공감․동행의 다문화교육"을 비전으로

▲이주배경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강화 ▲다문화 친화적 학교 환경 구축 ▲이주배경학생 대상 진로교육 강화 ▲다문화교육 지원체제강화 등의 4가지 추진과제와 13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이주배경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강화 및 학력신장 지원을 위해 다문화 정책학교 한국어학급을 확대 운영(2023년 22학급→2024년 29학급)하고, 지역의 대학 자원을 활용해 지역 거점 한국어 예비과정과 방학 한국어 집중캠프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이주배경학생 유입증가로 인해 학교 현장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이 서로를 이해하는 다문화 친화적 환경 구축을 위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초․중․고 40교)를 운영하며, 

학교에서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대상으로 다문화이해교육 실시하고, 교사는 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활용해 다문화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주배경학생이 지역에 머물 수 있도록 대학 또는 전문 교육기관과 연계해 이주배경학생 대상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지역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이중언어 강점 개발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며,

초․중학교 입학 전 적응과정인 <징검다리 과정>과 고등학교 입학을 지원하는 <고등학교 정원 외 선배정> 등 이주배경학생 대상 초․중․고 연계 진학 지원도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교육 지원체제강화를 위해 이주배경학생 밀집학교를 대상으로 ▲인력지원 ▲학급정원 조정 ▲교육 환경 개선 등 다각적으로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 기초학력 문항 번역 자료 제작 등 이주배경학생을 위한 기초학력 지원 컨텐츠를 제작한다. 

윤건영 교육감은 “인구절벽 위기 극복을 위해 충북 인재 양성에 대한 장기적 관점에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며, 이주배경학생이 사각지대 없는 맞춤형 교육 환경에서 개별의 재능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