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논란' 양문석, 친문계 핵심 전해철 제치고 승리 합구 '노원갑' 우원식 고용진 꺾어…'부천갑' 현역 김경협 탈락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 공동취재)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 공동취재)

【청주일보】 더불어민주당 4·10 총선 경선에서 원외 친명(친이재명)계가 현역 의원들을 누르고 완승했다. 원외 친명계에게 고배를 마신 현역은 대부분 비명(비이재명)계들이다. '올드보이' 정동영 상임고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현역을 제치고 사실상 국회 귀환에 성공했다.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9~10차 경선 지역 개표 결과를 발표했다.

원외 친명계 5명 중 4명이 경선을 통과했다. 

먼저 경기 안산갑은 강성 친명계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친문(친문재인)계 3선 전해철 의원을 꺾고 본선에 진출하게 됐다. 양 전 위원은 전 의원을 향해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으로 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의 당내 멸칭)이라고 지칭했다가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직 정지 3개월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이번 총선에서 신설된 인천 서병 지역에선 친명계 모경종 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차장이 비명(비이재명)계 재선 신동근 의원과 비례대표 허숙정 의원을 경선에서 제치고 공천장을 따냈다. 신 의원은 인천 서을에서 재선했으나, 선거구 재편으로 지역구를 옮겨 출마했다.  

경기 부천병은 친명계 이건태 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4선 국회부의장 출신 비명계 김상희 의원을 누르고 본선에 올랐다. 이 특보는 이재명 대표 최측근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뇌물수수 혐의 사건 변호인을 맡고 있다.

전남 여수을은 친명계 조계원 민주당 부대변인이 초선 김회재 의원과 겨뤄 승리했다. 조 부대변인은 이재명 대표 경기도지사 시절 정책수석을 지내 이 대표의 경기도 라인으로 통한다.

다만 전남 영암·무안·신안의 경우 재선 서삼석 의원과 김태성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의 결선이 결정됐다. 친명계 천경배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은 3위로 경선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친문계 홍기원 의원은 경기 평택갑에서 임승근 전 평택갑 지역위원장을 제치고 승기를 잡았다.

민주당의 올드보이도 생환했다. 전북 전주병에선 정동영 상임고문이 현역 김성주 의원을 꺾고 5선을 노린다.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선 박지원 전 원장이 현역 윤재갑 의원에 승리해 5선에 도전한다.

나머지 호남 지역에선 현역이 이기거나 결선에 올랐다. 전북 정읍 고창에선 현역 윤준병 의원이 유성엽 전 의원의 4선 도전을 막았다. 

전북 완주진안무주에선 현역 안호영 의원이 김정호 당 정책위 부의장을, 전남 여수갑에선 현역 주철현 의원이 이용주 전 의원을 눌렀다.

전북 남원장수임실순창에선 박희승 전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이 이환주 전 남원시장과 성준후 민주당 부대변인을 꺾고 승리했다.

전남 나주화순은 구충곤 전 화수군수가 탈락하고 현역 신정훈 의원과 손금주 전 의원 간 2인 결선이 결정됐다.

전남 영암무안신안에선 천경배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이 탈락하고 현역 서삼석 의원과 김태성 당 정책위 부의장이 결선을 치른다.

이번 총선에서 선거구가 조정돼 현역 간 경쟁이 치열했던 서울 노원갑과 경기 부천갑 경선에선 희비가 엇갈렸다. 밭을 갈던 현역을 타 지역구 현역으로 갈아치우게 됐다.

고용진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노원갑에선 4선 우원식 의원이 재선인 고 의원을 제쳤다. 우 의원의 지역구는 노원을이지만, 이번 총선에서 노원갑·을·병이 노원 갑·을로 합쳐지자 노원갑에 후보 등록했다.

김경협 의원이 현역인 부천갑은 비례대표 유정주 의원과 초선 서영석 의원이 3선인 김 의원을 제치고 결선행에 올랐다. 서 의원의 지역구는 부천정이나, 부천갑·을·병·정이 부천갑·을·병으로 합구되면서 부천갑 출마를 결정했다.

이 밖에 설훈 의원의 탈당으로 전략 선거구로 지정된 경기 부천을은 김기표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비서관이 서진웅 전 국무총리비서관을 제치고 본선에 올랐다.

인천 남동을은 영입인재 13호 이훈기 전 OBS 기자가 이병래 전 민주당 남동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이겼다. 이 지역구는 윤관석 의원의 탈당으로 전략 선거구로 지정된 곳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