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우선으로 의료 현장 과 의료 대학 정상화가 시급하다"

[청주일보] 충북대 의대생과 전공의 들이 이주호 부총리 방문에 복도에서 피킷 시위를 하고 있다.
[청주일보] 충북대 의대생과 전공의 들이 이주호 부총리 방문에 복도에서 피킷 시위를 하고 있다.

【청주일보】 김익환 기자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의료대한에 따른 당부를 하기 위해 19일 충북대를 방문해 의대생들의 수업 복귀 독려를 당부하면서 집단 사직에 표하는 의대 교수들에게 수업 재개를 간곡하게 요청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충북대학교에서 총장, 의대학장 등 대학관계와 간담회를 갖고 "먼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대학의 요청드리고자 하는 사항이 있다"며 "학생들이 대규모로 집단 수업거부 하는 행동이 한 달이 돼 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의과대학에서 보내는 시기는 학생들이 예비 의료인으로서 자질을 함양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의과대학 교수님들께 요청드린다. 의료계의 집단 행동이 장기화됨에 따라 의료현장은 마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수님들마저 의료현장을 떠나시면 교육 현장은 문제가 될 것"이라며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배우고자 한다면 그 학업에 의지가 있는 학생들에게 제때 제대로 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청주일보] 충북대의대를 찾은 이주호 부총리가 모두 발언에 앞서 매모한 내용을 보고 있다.
[청주일보] 충북대의대를 찾은 이주호 부총리가 모두 발언에 앞서 매모한 내용을 보고 있다.

이어 "향후 진행될 정원 배정과 의과대학 지원에 있어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학생들이 학사 운영이 지속해서 지연될 경우 그 피해는 학생들이 입게 되고. 학생들의 잘못된 판단과 선택을 하고 있을 때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교수들이 선도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해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의료개혁을 통해 의료 수준 전반의 향상과 더불어 의료 교육의 여건을 개선하고 지방대를 살리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 믿어 의심치 않다"며 "아울러 지속되는 혼란 속에서 우리의 소중한 대학 관계자분들이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더 소통해 주시고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간곡히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