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혁신당 돌풍에 민주 "민주당 비례는 더불어민주연합"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책방에서 열린 '디케의 눈물' 작가 사인회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책방에서 열린 '디케의 눈물' 작가 사인회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청주일보】 조국혁신당이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을 제치고 30.2%의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을 얻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0일 나왔다.

스트레이트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 지난 16~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027명을 대상으로 비례대표 정당 투표 의향을 물은 결과 국민의미래 35.3%, 조국혁신당 30.2%, 더불어민주연합 19.2%로 조사됐다. 그 뒤를 이어 개혁신당 4.4%, 새로운미래 3.3%, 녹색정의당 1.7%였다.

조국혁신당이 처음으로 여론조사에서 30%대를 넘겨 3위인 더불어민주연합과의 격차를 벌린 것이다.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상승세에 더불어민주연합의 입지가 급격히 위축되자 민주당은 거리두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날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와 함께 강원 유세 현장을 돌며 "민주당이 만든 비례정당을 아는가. 헷갈리면 안 된다. 더불어민주연합"이라고 강조했다.

당내 입단속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는 지난 19일 심야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전남 해남·완도·진도 후보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조국혁신당 '명예당원'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을 두고 "민주당 후보가 이러면 되겠는가.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조국혁신당은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 전략을 세워왔다. 조국혁신당은 민주당을 협력 관계로 규정하고 야권 단일화를 위해 지역구 후보 출마 최소화, 비례대표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유권자를 대상으로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활용한 무선 ARS 방식으로 진행했다. 성·연령·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최대 ±2.2%포인트(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사진=뉴스1 제공]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