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방산 공관장회의' 참석 위해 '조기 귀국'…출국 11일 만 '해외 도피' 논란 속 내달 10일 총선까지 3주간 국내에 머물 가능성

이종섭 주호주대사.
이종섭 주호주대사.

 

【청주일보】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해외 도피' 논란 속에서 21일 한국에 도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뉴스1의 취재를 종합하면 이 대사는 21일 오전 5시쯤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B입국장을 통해 귀국한다. 이 대사는 싱가포르를 경유해 입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사는 출국 금지가 해제된 직후인 지난 10일 호주로 출국했다. 21일 귀국하면 11일 만에 한국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부는 이 대사가 해외 도피를 했다고 보고, 그를 규탄하기 위해 이날 인천공항 터미널을 찾을 예정이다.

이 대사는 지난해 국방부 장관으로 일할 때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사건 조사에 외압을 행사했단 의혹을 받고 있다.

외압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이 대사는 귀국 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등 별도 메시지를 보낼 가능성이 있다.

이 대사는 전날 공수처에 조사기일 지정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 대사의 '조귀 귀국'은 표면적으론 정부 회의 참석이 주된 이유다.

이 대사는 오는 25일부터 외교부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공동 주관으로 열리는 '방산협력 공관장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 회의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호주 등 6개국 주재 대사들이 참석한다.

이 회의에선 주요 방산협력 대상국 현지 정세와 방산 시장 현황, 수출 수주 여건, 정책 지원 방안 등이 논의된다.

일각에선 이 대사가 이번에 귀국 후 다음달 10일 국회의원 총선거까지 국내에 머물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총선을 앞두고 이 대사의 해외 도피 논란이 계속되자 지지율 하락을 우려한 듯 여권에서도 이 대사의 귀국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7일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가 (이 대사를)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