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도피 출국·황상무 회칼 발언 논란 등으로 민주 지지율 '반등' 이재명 "尹정권 무능으로 물가 폭등, 민생 파탄·경제는 폭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서 지지자와 사진을 찍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서 지지자와 사진을 찍고 있다

 

【청주일보】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우며 대대적 공세에 나섰다.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도피 출국' 등 용산발 악재가 터지자 민주당 지지율이 반등하는 흐름을 포착, 정권 심판론을 더욱 부각하며 지지율 상승세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최근 선거를 앞두고 '정권 심판'을 전면에 내걸었다. 이에 맞춰 '못 살겠다, 심판하자'는 총선 슬로건을 띄우며 대정부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종섭 호주 대사의 도피 출국 논란과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발언' 등 용산발 악재로 민주당 지지율이 반등하자 이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정권 심판론을 더욱 강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이 선거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 때리기'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27일) 대통령 집무실에서 1.3㎞가량 떨어진 용산역 광장에서 '정권심판·국민승리 선대위 출정식'을 개최하며 여권을 겨냥했다.

이 대표는 "나라를 망치고 국민을 배반한 윤석열 정권에게 이제 주권자가 민주 공화국의 주인이 심판할 때가 됐다"며 "정권의 무능 때문에 물가는 폭등하고 이자는 천정부지로 오르고 공공요금도 올랐다. 민생은 파탄나고 경제는 폭망했다"고 맹폭했다.

민주당은 또 22대 국회 정치 개혁 방안으로 대통령 인사검증권을 국무총리에게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견제구를 날렸다.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은 전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정치개혁 관련 정책발표' 간담회를 열고 "현 정부에서 대통령실 인사 검증 기관을 법무부 장관에게 보낸, 성공하지 못한 경험이 있기에 대통령의 인사 검증을 국무총리에게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또 "대통령비서실법을 만들어 영부인의 국정 관여에 관한 문제 제기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겠다"며 현 정부를 에둘러 비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연이어 터진 용산발 악재로 민주당에게 유리한 분위기가 감지된다"며 "이 흐름을 타고 정권 심판론을 더욱 부각시킨다면 총선에서 승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사진=뉴스1제공]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