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인 내년 4월 12일 총선을 앞두고 임명직 장관들의 부적절한 언행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우리나라는 삼권분립이 무너져 입법·사법·행정의 균형이 붕괴돼 입법과 사법의 권한이 행정을 압도하는 기형적인 형태의 정치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입법부인 국회의원들의 겸직허용으로 선거철이 가까워지면 장관들의 행보와 언행에 이목이 쏠려 부적절한 언행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는 일이 많다.

비록 임명직이지만 이번 행정의 수반들인 장관들의 선거발언 역시 엄밀하게 따지면 선거에 영향을 줄수 있는 부적절한 발언으로 국민들은 생각한다.

박근혜대통령의 소신 있는 대북 대처로 안보를 중시하는 우리 국민들의 지지율이 상승하는 시점에 나온 발언에 대해 여론이 싸늘하다.

이를 견제해야할 야당도 눈치를 보기는 매 한가지다. 10월부터 시작될 국회 예결위를 앞두고 지역예산 확보에 비상이 걸려 있는 의원들은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우리 국민들은 정치력을 떠나 지역예산 잘 따오는 국회의원에 대해 무한 신뢰를 보여주며 능력 있는 정치인으로 순위 매김 하는 지엽적인 정치 판별력을 보인다.

여기에 순응하고 오래 살아남아 정치를 하려면 국회의원도 님비주의에 충실해야 표를 먹고 정치 생명을 연장 할 수 있다.

표를 쥐고 있는 국민들의 정치의식에 대한 의식 개혁이 있어야 국가 정치력이 좋아진다.

평상시 유권자들은 4~5년 임기의 정치인들에 대해 평상시 많은 지적과 분석을 통해 정치판의 개혁에 대한 착시 현상을 만들어 낸다.

하지만 선거철이 되면 묘한 투심을 발휘 하는 것이 우리가 자랑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좋아하는 국민 들이다.

평소 주장하던 정치적 산념과 다르게 학연·지연·혈연에 얽매여 생각지도 못한 이상한 투표 결과를 만들어 낸다.

특히, 정치에 대한 비판여론이 회자되면 자신이 행사한 1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은 망각하고 정치에 대해 맹공을 퍼 붓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인다.

언행일치가 안 되는 투표결과로 표리부동한 정치판을 생산한 제조자들이 자신들이 만든 물건을 괴물이라고 남 탓만 하는 이해하지 못할 일이 벌어진다.

정치개혁은 법조항을 몇 개 개정한다고 정치가 바로서지는 않는다. 편 가르기에 열중하는 정치인과 국민의 의식이 개혁돼야할 시점은 아닌지 깊게 생각해 봐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