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2세 여성 청소년, 무료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충북·세종=청주일보】박수은 기자 = 충북 보은군보건소(소장 이종란)는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과 질병예방을 위해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사춘기에 접어든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의사와의 1:1건강상담 서비스와 자궁경부암 무료예방접종을 함께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 지원대상은 지난 2003년 1월 1일부터 2004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만12세 여성 청소년이며,대상자는 보건소 또는 가까운 위탁 의료기관을 방문해 여성건강 상담 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2회 무료 지원 받을 수 있다.

위탁 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https://nip.cdc.go.kr)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주소지에 관계 없이 접종 가능하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지원백신은 HPV 2가 및 HPV 4가 백신이며, 접종대상자(보호자)는 원하는 백신을 선택해 무료예방접종 받을 수 있다.

그 동안 1회 접종에 15~18만원 가량 전액 본인 부담해야했던 접종비용이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에 추가되면서 보호자의 예방접종비용 부담을 한층 덜게 됐다.

이종란 보건소장은 "“자궁경부암은 백신 접종으로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여성암이다”며 “건강여성 첫걸음으로 일정에 맞춰 2회 예방접종을 모두 완료 할 수 있도록 당부드리며, 접종 후 관찰 등 안전한 접종을 위해 몸 상태가 건강한 날, 낮시간을 이용해 방문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후에는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접종 부위 통증과 붉게 부어오르는 증상, 면역형성 과정의 발열,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런 증상은 2~3일 내 치료 없이 회복되며, 접종 후에는 접종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고 군 보건소는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