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고 있는 지방세 환급금 찾아가세요.

【충북·세종=청주일보】박수은 기자 = 충북 옥천군은 이달 말까지 지방세 환급금 일제정리 기간을 운영한다. 지방세 환급금은 법령개정 및 국세경정에 따른 세액 변경, 납세자의 착오납부 등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자동차세의 경우 연납을 했으나 중간에 자동차를 이전 또는 폐차말소 된 경우 더 낸 세금을 돌려받지 않아 발생하고 있다.

발생된 환급금의 대부분은 자동차세와 지방소득세이며 나머지는 주민세, 재산세 등이다.

군은 지방세 환급금 대상자가 체납액이 있는 경우, 체납액을 우선 충당하고 남은 금액을 환급해 주고 있다.

이렇게 잠자고 있는 지방세 환급금은 인터넷 위택스(www.wetax.go.kr)나 스마트위택스 앱을 이용해서 간단히 알아볼 수 있다.

지방세 환급 신청은 위택스 또는 스마트위택스에서 직접 할 수 있으며, 군청 재무과 지방소득세팀(☎043-730-3094) 또는 각 읍·면사무소를 방문하면 된다.

전화 신청도 가능하지만, 환급은 권리자 본인의 은행계좌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신분 확인절차가 필요하다.

군 관계자는 “지방세 환급금은 발생 후 5년 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권리가 소멸된다” 며 “납세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이번 지방세 환급금 일제정리를 팔 걷어 부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