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씨는 참여정부 인물로 민주당과 함께 정치를 해야 한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문재인 전대표가 11일 충북도청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1일 오후2시 40분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전 대표(이하 문대표)는 중요 쟁점인 반기문 UN사무총장(이하 반총장)의 귀국과 고향방문 일정에 맞춰 충남 천안시를 방문해 위안부와 관련이 있는 망향의 동상 참배를 오전에 가졌다.

문대표는 대선의 교두보는 충청권을 중시하는 마음으로 충북을 찾았고 지난 대선에서 충청권에서 패배를 했다고 소개하며 충청권에 대한 지난한 구애라고 소개했다.

문대표는 이날 오전 이시종지사와 충북의 현안인 세종역 문제를 충실히 논의 했다고 밝히고 시중에 회자되고 있는 개헌에 대해서는 원칙론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개헌은 참여정부 시절부터 개헌을 추진해 왔다고 설명하고 제왕적 대통령제를 타파하고 국민의 여망을 위해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를 시행해 개헌 하는 것이 바람지 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또, 반총장이 집권하면 진정한 정권교체가 아니라고 8일 경주에서 밝힌 입장에 대해 문대표는 반총장은 참여정부에서 같이 활동했던 사람으로 우리와 같이 정치를 하지 않고 제3지대나 친박과 정치를 한다면 박근혜 정권의 연장이라고 못 박았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남경필 경기지사가 주장한 청와대와 국회 세종은 당연한 일로 지방분권과 지방연방제를 주장하던 자신의 정치 철학과도 일맥상통 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의 현안 문제인 KTX 제종역 용역 연기 결과에 대해서는 4월로 연기된 국토교통부의 용역결과를 지켜보고 해결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했다.

용역결과가 세종역 설치로 나온다고 역을 설치하는 것은 아니고 현재 혁신도시의 관문으로 설치된 오송역을 기점으로 세종간이역을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자고 답변했다.

친문 패권주의와 진보진영 후보들의 정파를 초월한 결선투표에 대해서는 현행 헌법상 불가능 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어 사실상 불가능 한 일로 진보진영의 후보들이 정권 창출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생각해 중도 포기하는 아픔이 있어 이문제도 검토 해 봐야 할 일이라고 답변했다.

문대표는 대선에 도전 했던 경험을 되살려 준비된 대통령이라고 자신에 추켜세우고 집권시 충북인의 내각 기용에 대해 책임 있는 정당정치를 실현해 정당에서 추천한 인물로 내각을 구성 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이어 대선후보 지지율 향상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정권교체 여망이 높아져 지지율 향상이 이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당원들과 미팅을 가진 후 이날 오후 5시 청주 성안길에서 지지자들과 함께 시민들과 스킨 쉽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