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폐기물 백화점, 매립장 3군데 소각장 3곳 신설 예정····중부변전소, 폐수 종말 처리장도 생겨

▲ 【충북·세종=청주일보】가상으로 그려본 환경 폐기물 백화점 진열도 ①번 제2생활 쓰레기 매립장, ②번 ES청주 매립장&소각장, ③오창 TP산단 매립장&소각장, ④번 폐수종망 처리장, ⑤가좌리 중부 변전소, 등이다.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환경 폐기물 백화점- 매립장3곳 소각장 2곳, 페수종말 처리장 1곳, 중부변전소 1곳-총 5군데 생겨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가좌리 후기리 일대에 환경적으로 기피시설인 청주시 제2생활 쓰레기 매립장 1곳(사진도면 1번), ES청원에서 운영하는 일반쓰레기 매립장 1곳 등 이 후기리에 생긴다.

이어 소각장 1곳, 오창 TP산단내 매립장 1곳, 소각장 1곳, 여기에 폐수종말 처리장 1곳, 가좌리 중부 변전소 1곳 등 총 5곳의 환경기피시설이 1장소로 몰려 환경 재앙의 백화점이 후기리 일대에 탄생돼 사상 최악의 환경재앙의 땅이 탄생한다.

이런 환경 백화점이 생기게 된 이유는 다음에 자세히 밝히기로 하고 이번에는 신설되는 환경기피시설과 노지형 찬·반 양론에 대해 다뤘다. <편집자 주>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가좌리 신 중부 변전소

청주시 청원구 오창에 신설되는 청주시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과 가좌리 변전소는 지난 2013년 오창·천안 등 사업 영향권 주민들과 설명회를 갖고 지역 지원 사업 협의도 마무리해 밀양이나 새만금 지역처럼 주민과 갈등으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은 현재까지는 없다.

또, 지난해 1월에는 청원구 오창읍 가좌리 주민과 한전의 상생 MOU' 협약도 체결한 상태다.

중부변전소는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가좌3리 일대 17만6442㎡ 부지에 약 2500억 원을 투입해 765kV급 옥외 GIS변전소와 분기 송전선로를 건설해 경기도 일원과 강원도, 대전등 인근 중부 지역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기 터미널이 신축되며 이 사업은 내년 6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한전은 공사에 따른 입찰공고를 내고 충북업체 30%참여라는 수정조건으로 지난 4월 입찰공고를 내고 변전소 건설에 들어가 공사가 많이 진척된  상태다.

▲ 【충북·세종=청주일보】도면상 파란선으로 당초 계획안이 확정된 생활 쓰레기 매립장과 ES청주 매립장 부지 빨간 부분안에 파란부분이 중첩돼 서로간 확장이 어려워 지자 청주시와 소수 주민들이 노지형 주장이 나오게 된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다.


▲갈등 빚고 있는 오창읍 후기1리 청주시 제2매립장

청주시 제2매립장은 현재 사용하는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 쓰레기매립장이 오는 2019년 말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해 4차에 걸친 공모를 통해 최종 후보지로 청주시 신전동과 후기리가 물망에 올라 1표 차이로 후기1리로 입지선정위원회가 결정해 고시했다.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리, 25만㎡ 부지에 제2 매립장을 조성한 뒤 하루 153t의 쓰레기를 처리할 계획이다.

순항을 하던 청주시 제2매립장은 일부 법정동으로 지정된 오창읍 후기2리 주민 중 후기리 일부 주민들이 예산절감과 공사의 난항을 이유로 지붕형(밀폐형)에서 노지형(오픈형)을 건의했다.

청주시는 소수 주민들의 의견을 기다렸다는 듯이 받아들여 노지형을 주장하자 영향권 주민들과 인접한 천안시 주민들이 극렬하게 반대를 시작해 민·민 갈등과 민·관 갈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청주시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시가 일부 주민들의 의견만 수렴해 명분 없이 최종 공모안을 변경해 사업시행비를 상정하자 청주시의회는 청주시의 일관성 없는 행정을 질타하며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등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특히,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는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 최종 공모안을 무시하고 지역 소수주민들의 의견만으로 행정을 변경해 노지형으로 수정하자 원안대로 제2매립장을 건설 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청주시가 변경안을 주장하는 이유는 당초 ‘지붕형’으로 조성하려던 매립장을 사업비 절감과 활용도 등에서 효과적인 ‘노지형’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실행에 옯기려했다.

청주시의회는 행정의 신뢰와 일관성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내년도 제2 매립장 조성 사업비 79억5124만 원 전액 삭감해 현재 사업은 표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4월에 있을 제1회 추경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할 방침이나, 시의회에서 노지형 조성방식 변경을 원천적으로 반대하고 있어 제2생활 쓰레기 매립장 사업 진행 예산확보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노지형 매립장 변경을 주민들이 원해서 검토하기 시작했다는 청주시 관계자의 설명에 의견수렴에서 제외된 환경 관계자들과 간접영향권에 있는 천안과 오창 주민들은 청주시와 사업보상과 관련 있는 법정동인 후기1·2리 주민들에게 서운한 심정을 들어내고 있다.

노지형을 결사반대하는 주민중 마을이 존속돼 현장에 남게 되는 주민들은 매립장이 건설돼 남아 있어야 하는 주민들을 생각하지 않고 그들의 이해 편리만 생각한다며 서운함을 토로해 민·민 갈등이 커지고 있다.

또, 소수 주민들이 예산절감을 이유로 노지형에 대해 청주시 행정이 찬양 일색으로 돌아 이유에 대해서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으며 당초 계획인 지붕형에 대한 단점만 지속적으로 부각하고 있어 지붕형으로 공모한 제2매립장을 추진한 시행정의 일관성 까지 의심받고 있다.

현재 오창지역에서 후기리 제2매립장으로 인접한 지역으로 이전하기로 청주시와 지난 2015년 3월26일 업무협약서를 체결한 ES청원은 지난 2006년도 7월 1일 오픈해 현재까지 악취 문제로 오창 아파트 단지주민들과 끝없는 민원 다툼이 있었다.

청주시는 오창 아파트 주민들과 10년간 이견 다툼이 있었던 ES청원의 이전에 많은 주민들이 찬성 했으나 오창읍 후기리에 청주시 생활 쓰레기 매립장과 ES청주, 산단 법에 의해 신설되는 매립장 등 3개의 매립장이 동시에 들어서자 오창읍 주민들이 다시 동요하기 시작했다.

또, 확실한 근거는 없으나 소각장 신청에 산단은 소각장을 1개만 허가 신청했고, ES청주가 후기리에 소각장 2개를 허가 신청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오창 TP 산단 소각장과 매립장은 법률에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 제21조(다른 법령에 따른 인·허가 등의 의제 등)의 23항에 따라 페기물 관리법 29조에 의해 신고사항으로 변경돼 있어 산단 매립장은 법적인 제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에 따라 후기리에 신설되는 청주시 제2매립장과 ES청주, 2곳 외에 이와 인접한 지역에 산단법에 의해 매립장 및 소각장등 매립장 3곳이 신설되고 오창읍 후기리에 산단 폐수 종말 처리장도 들어서 환경적으로 사상 최악의 지역으로 변모하고 있다.

현재 매립장 허가 절차를 밟고 있는 ES청주의 모체인 ES청원은 후기1리에 총 사업면적 약 6만6000㎡, 매립용량 130만 ㎡로 매립기간은 6년으로 사업장 일반폐기물을 매립하고 전국을 영업구역으로 관할 한다는 계획으로 청주시에 계획서를 제출했다.

청주시가 ES청원 이전을 협약 했다고 발표 했으나 현 ES청원은 이전이 아니라 더 이상 쓰레기를 받지 않고 폐쇄 되는 것이며 후기리의 ES청주는 오창읍 ES청원의 패쇄 조건으로 매립장과 소각장을 신설해 주는 특혜를 누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단, 30년간 오창읍 ES청원 쓰레기 매립장은 폐쇄 하되 관리는 법적으로 ES청원이 해야 하며 매립장을 이전 한는 것은 아니며 관리 상태에 따라 냄새 민원은 30년간 지속될 전망이다. 

다음 달 청주시의회를 앞두고 청주시와 청주시의회는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 조성 추경예산을 놓고 샅바 싸움이 치열해 질것으로 보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노지형 반대 추진위원회 기자회견.


▲노지형 결사반대 인근 12개리 이장단 및 가좌리 동문회-최초 공모안인 지붕형 사수

청주시 오창읍 노지형 반대대책위(한상일 위원장)는 2일 오전11시 청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의 지붕형 쓰레기 매입장을 노지형 쓰레기 매립장으로 변경하는 것을 결사반대 한다며 청주시가 원래대로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최초 공모안인 지붕형으로 제2생활 쓰레기 매립장이 건설 되지 않으면 나머지 모든 쓰레기 매립장 신설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청주시가 공모한대로 지붕형 쓰레기 매립장을 건립하고 노지형 쓰레기 매립장은 원점에서 재 공모하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들은 지난 2014년 공모당시 제2 쓰레기 매립장은 670억원을 투입해 쓰레기가 비에 맞지 않도록 지붕형으로 건립한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켜 줄 것을 촉구했다.

청주시가 노지형 매립장이 좋으면 처음부터 노지형으로 공모해야 맞고 노지형을 주장하는 인근 600가구 중 27가구의 의견만 중시하는 졸속과 편법 행정을 보였다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오창에 지역구를 둔 A모 시의원과 노지형을 찬성하는 시의원에 대해 비난하며 이들이 노지형을 주장하는 의혹에 대해서도 밝혀 줄것을 촉구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 노지형 찬성 기자회견


▲노지형 찬성 27가구 -지붕형 예산 낭비 많다- 노지형 찬성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법정동 일부 주민들(김시중 위원장)은 2일 오후 2시 청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지형 매립장에 대한 찬성 입장을 밝혔다.

노지형 후기리 매립장 후보지는 76%가 가산지며 매립장 조성 면적 25㎡ 중 18만 5000㎡ 미터가 임야며 이미 경사가 30도가 넘는다.

이러한 지형에 공모한 지붕형매립방법으로 조성한다면 길이 438m, 폭158m를 신축하면 절개지 높이 61m, 연장477m, 성토옹벽 높이44m, 길이564m의 재해 위험 시설이 생긴다는 이유다.

이러한 시설물이 직접적인 영향권내에 생활하며 살아가야할 주민들은 재해에 대한 불안감과 압박감으로 아파트 20층 높이의 흉물스런 거대한 옹벽 구조물을 바라보며 살아가야 한다는 논리로 지붕형매립장 건설의 반대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