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성 행정과 자원정책 로드맵 제시해라”

▲ 【충북·세종=청주일보】 충북 환경연합 회원들이 오차읍 후기리 매립장 원안 고수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충북 청주시 제2쓰레기 매립장의 지붕형과 노지형 매립방식을 놓고 주민 갈등이 붉어지고 있어 쓰레기 매립장 원안대로하고 자원 정책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충북청주환경운동연합은 18일 오후 3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제2매립장 조성사업의 당초 공모원안인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변경하는 일관성 없는 행정을 질타했다.

오경석 충북청주환경연 사무처장은 “최근 청주시 대기질이 전국 2위를 기록했다”며 “대기질 개선을 위해 당초 공모원안 대로 진행할 것과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할것이다”며 시민들을 배반하는 일이 없는 일관성을 보여 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지형은 일상적 악취 발생, 강우시 침출수 발생, 쓰레기 매립 분진, 용두천 병천천 미호천 하천오염 등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또 지붕형은 강우시 침출수 차단, 분진 악취 최소화 등의 이점을 설명했다.

쓰레기 매립장은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악취, 먼지, 침출수, 경관훼손 등 환경 오염 문제를 동반하는 혐오시설로 주민들의 희생이 따르기에 매립장 선정과 인근 주민 설득해 합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를 잘 아는 청주시가 주민들과 합의 없이 매립방식을 기존의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변경하겠다”며 “일방적인 발표로 풀어야할 행정을 주민 갈등으로 부추기는 상황을 만들었다“며 주민을 무시하는 행위를 지적했다.

환경연은 “매립형태를 후기리 주민들이 원한다는 석연치 않는 이유를 들어 지붕형을 노지형으로 바꾸려고 한다”며 “지붕형은 노지형보다 악취 침출수 유출 비산먼지 등의 환경피해가 감소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정의 기본은 원칙과 신뢰다“며 ”현재 청주시의 쓰레기 행정을 보면 두 가지가 모두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또 “모기업의 매립장과 확정된 쓰레기 매립장 부지가 겹치면서 매립 형태가 변경 추진됐다”는의혹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못박았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연방희씨와 환경연 회원들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그러면서 “쓰렉 정책이 쓰레기 처리하는데 급급하다면 문제를 해결할수 없다”며 “ 매립장 규모를 축소하고 쓰레기 감량과 재황용 정책을 강력히 추진해야만 갈등이 줄어 들 것이다”고 말했다.

환경연은 ▲공모원안대로 지붕형 추진 ▲합의절차 무시한 일련과정 설명과 문제시 책임자 전원 문책 ▲쓰레기 처리방식과 저감, 자원순환의 로드맵을 제시를 요구했다.

향후 환경연은 대응방안으로 방청계획과 시와 시의회 의견서 전달, 주민조직 간담회, 대책위 구성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