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기자 = (1)2030년 운행 전면금지 공약
(2)경유값 인상ㆍ중고값 하락 우려
(3)소비자들 예약 취소 사례
(4)업계 “경유차가 미세먼지 주범 아냐, 중국발 미세먼지 해소 우선

문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미세먼지 30% 감축을 위해 2030년까지 개인용 경유차 운행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중장기 계획에 따라 개인용 경유차를 퇴출시킨다는 취지이지만 이는 2025년 경유차 판매 금지에 나선 노르웨이보다도 앞선 발상이다.

경유차는 미세먼지 배출량이 적은 편이지만 상대적으로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등의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한다.

대기 중에 배출된 NOx 등은 암모니아·수증기·오존 등과 결합해 초미세먼지(PM 2.5)로 쉽게 변한다. 정부가 조만간 미세먼지 감축 목표를 위해 경유차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배경이다.

문 대통령 대선 공약 경유차 줄이기 대책 주요 내용
△경유 버스의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교체 확대
△노후 오토바이 260만 대를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
△2030년까지 경유 승용차 퇴출 등

정부는 그동안 수도권 위주로 진행했던 경유차 조기 폐차와 CNG 버스 도입을 전국으로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토바이 등 배출가스 관리의 사각지대로 꼽혀온 이륜차에 대한 규제도 강화될 전망이다.

경유차 퇴출 수순 밟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대책을 처음 지시하면서 후보 시절 공약에 함께 포함했던 경유차 운행금지 방안도 금명간 구체화할 전망이다.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중 하나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개인용 경유차를 퇴출하겠다고 약속했다.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정책으로 인해 폐차 대수도 크게 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