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16일까지 다양한 행사 열려

▲ 【충북·세종=청주일보】송계양파 축제 포스터.
【충북·세종=청주일보】이동범 기자 = 충북 제천시는 한수면 송계양파 직거래 한마당 축제인 ‘제15회 월악산 송계양파 축제’를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한수면 송계2리 생활체육공원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는 한수면 송계양파 수확시기에 맞춰 주민화합과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생산자와 소비자간 품질 좋은 송계양파 직거래를 통해 제천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소비자는 보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월악산양파영농조합법인(대표 전주환)이 주최․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14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15일 개회식에 이어 양파OX퀴즈, 양파선별, 포장게임, 양파힘자랑, 월악산 양파노래자랑, 품바공연, 주민화합행사가 펼쳐진다.

또한 상설행사로는 양파비교전시, 양파체험 및 시식, 농․특산물판매(제천약초, 더덕, 양채, 마늘), 제천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제천하늘뜨레」 홍보및 판매행사등 농산물 전시판매 등 전시행사와 한복체험 및 맵시자랑, 사진전시 및 체험코너, 한송초등학교 체험코너, 양파 캐릭터 펜시우드 체험 등 이색적인 체험행사와 볼거리로 진행되어 축제 방문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한수 송계양파는 큰 일교차와 석회암지대의 좋은 토질에서 생산되어 맛도 좋고 저장성이 탁월해 웰빙시대 인기 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있는 이번 행사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질 좋은 양파를 값싸게 구입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이번 축제를 통해 한수면 송계양파재배 농가에게 실질적인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