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관련 향응 접대설, 축산폐수 처리장 특혜설, 흥덕구청 설계 비리설 등 ‘카더라’ 난무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청 전경.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간부급 사무관의 자살 파동 이후 각종 추문이 연이어 터져 나오고 있는 청주시청 내 또 다른 핵 폭탄 설이 그럴듯 하게 소설 형식으로 나돌아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현재 청주시청에 돌고 있는 루머는 승진인사를 두고 몇몇 핵심간부가 부적절한 술자리를 가진 사실에 불만을 품은 내부자가 투서를 올렸다는 설이 돌고 있다.

이에 대해 상급기관의 물증 확보를 위한 CCTV 확보설과 함께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또 다른 설은 흥덕구청 설계에 관계자들이 부적절한 술자리를 가졌다는 것 등 바람 잘 날 없는 청주시 공직사회의 위상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이어 내수 축산폐기물 처리장을 놓고 연루된 인물들에 관해 확인되지 않는 루머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청주시청 내를 떠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청주시 공직사회에 떠돌고 있는 이런 부류의 카더라 설로 혼란이 가중되고 있어 빠른 시일 안에 사실관계를 밝혀 바로 잡아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루머가 사실이라면 부정부패방지법인 일명 ‘김영란 법’에 저촉돼 형사처분이 불가피하다는 루머도 돌고 있다.

공직사회의 최대 이슈인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이라는 속설이 다시 등장하고 있다.

지역사회 주민들은 이런 공직사회의 기강해이 현상이 구)청주시와 구)청원군의 공직자 통합에서 오는 양측의 힘겨루기로 수적으로 우세한 구)청주시 공직사회에 맥없이 끌려다니거나 피해를 입어 소외된 일부 공직자들의 반격이 시작됐다는 설도 나오고 있다.

또, 계파나 라인에서 철저히 소외된 공직자들이 앙심을 품고 외부 제보나 투서 등 형식으로 내부의 막강한 계파나 라인에 저항하는 형식의 폭로전이라는 지적도 있다.

청주시 공직사회가 유별나게 직원들에 대한 추문이 연이어 생산되고 있는 것도 내부에서 불거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시민단체는“현재까지 누려왔던 계파들의 끼리끼리 문화가 빚은 참사로 이 기회에 바로 잡혀야 시민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다”며“바람직한 현상으로 청주시가 정제되는 하나의 과정이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승훈 청주시장이 감사 부분의 취약성을 보강하고자 2명의 암행감찰 요원을  증원했지만 감사와 감찰 기능이 바로 서지 못하자 극약처방으로 최근 공직사회 TF 팀 구성을 들고 나왔다.

특히, 일부 행정 전문가들로부터 감사실의 시청 내 암행 감찰에 따른 동향보고 자체가 본래 감사기능을 벗어난 업무라고 통렬히 지적하고 있다.

청주시청은 행정지원과의 동향 담당이 따로 있으며 또 정책 보좌관실의 소통 팀도 있어 이 기능을 강화하려면 소통 팀에서 동향을 보고 하는 것이 업무 성격이 어울리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 행정지원과의 7급 주무관의 동향 담당도 현재 시스템에서는 소신 있게 동향을 보고 할 수 없는 체재로 실례로 간부급들이나 계파, 학연에 대해 예민하게 작용할 수 있는 동향을 보고하면 감당하기 힘든 후 폭풍이 닥쳐와 곤경 속에 처하게 된다.

이 동향 담당의 업무보고를 청주시장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간부급들이나 불필요한 사람까지 보고 있어 비밀이 보장되지 않아 윗선의 귀와 눈이 가려지는 역효과가 지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기형적인 청주시의 정보 보고 체재에 대해 의식 있는 시의회 의원이나 간부가 몇 차례 지적했지만 현재까지 시정되지 않아 입맛에 맞는 정보만 취합돼 보고 되고 있으며 민감하거나 필요한 정보는 전달되지 못하고 항상 외부에서 먼저 소문이 불붙기 시작해 내부로 옮겨 붙어 전소되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청주시가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는 동향이나 정보보고 체재가 많은 시행착오 속에 정착된 경찰의 조직 구성을 본받아야 한다는 것이 일관 된 지적이다.       

청주시 공직사회의 끼리끼리 문화와 학연지연을 토대로 한 계파, 라인 등 고질적으로 배타적인 공직사회를 바로잡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감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