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산단 고시 기준 106만 ㎥에서 177만 ㎥로 71만 5488㎥ 매립량 증설 심의 허가

▲ 【충북·세종=청주일보】27일 충북도 산단 심의위원회에서 증설 허가가 심의된 청주시 오창읍 산단에 위치한 ES청원 쓰레기 매립장 전경 김익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익환 기자 =청주시 오창읍 오창 산단에 있는 ES청원이 신청한 매립량 증설이 충북도 지방산업단지 심의위원회가 27일 오후 2시에 열려 4가지 안건 중에 3번째로 있던 ‘오창 산업단지 계획 (폐기물매립장)변경’ 안을 조건부로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ES청원은 오창읍 아파트와 인접해 악취 문제로 수많은 민원이 제기돼 이승훈 청주시장은 선거 공약으로 ES청원 이전을 약속해 2015년 3월 ES청원과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같은 오창 지역인 오창 테크노빌 산단 지역에 ES청원의 새로운 쓰레기 매립장을 신설하고 현 오창읍에 있는 매립장은 매립을 중지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청주시가 진행하는 제2쓰레기 매립장의 처리가 늦어지자 업무적으로 아무런 관계가 없는 ES청원은 신설 쓰레기장이 개장할 때까지 회사의 손해를 볼 수 없다는 취지에서 매립량 증설 신청에 나섰다.

주민공람은 1차시기 지난 5월 8일 부터 5월 29일, 2차 시기는 7월 4일 부터 7월 24일 까지 2차례에 걸쳐 했으며 공고는 충청투데이와 충청매일에 신문에 공고 했으며 공람장소는 청주시 도시개발과, 청원구청 건설교통과, 오창읍 개발과 등이다.

이때 청취 됐던 의견은 총 12건으로 반영이 7건 미반영이 6건이며 주민들이 합동설명회를 요청했으나 ‘산단 절차간소화법’에 따라 대상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오창 과학단지 17개 아파트 발전협의회와 소로2리 마을발전 협의회에 직접 설명하여 동의 및 협약을 맺었다고 밝히고 있다.

또 후기리 신설이 완료되면 잔여 용량에 관계없이 영업을 종료 한다는 조건도 걸었다.

관계부서 기관 협의에서 충북도 환경정책과, 청주시 도시개발과, 환경정책과, 자원정책과, 금강유역 환경청과 지난 5월부터 6월 22일까지 협의했다.
이어 추가로 지난 달 16일부터 4일까지 협의를 거쳐 지난 6일 조치 계획을 제출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협의 사유에서 청주시는 1차 의견 제출에서 “그동안 오창산단 폐기물 보다 타 지역폐기물을 받아 추가 영업하기 위해 용량을 증설하는 것으로 타당하지 않다고 했다”.

이어 “사업자의 이득만을 고려했고 타 지역의 매립시설 부족을 이유로 매립용량을 확대하려는 것은 관련법의 제정 취지와 부합되지 않으므로 사업의 타당성과 명분이 적다는 이유로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고 적시돼 있다.

하지만 2차 추가 협의에서 청주시는 “사업이 가능한 조속히 종료돼야 하며 이번 증설 용량은 대폭 축소돼야 함이 타당하다”고 한발 물러섰다.

충북도 산단심의 위원회는 신청 용량인 194만3672㎥에서 삭감된 177만 7488㎥로 16만 6184㎥를 감량해 심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ES청원은 현재 2단계와 3단계 매립을 하고 있는 에어돔의 높이를 2단계 평균매립고 25.3m에서 3.2m를 증설하고 3단계 평균매립고 29.9m에서 4.9m를 증설한다.

조건부는 이번에 증설된 매립량 19만 8000㎥는 ES청원이 연간 13만 7000㎥를 처리해온 추이를 고려했을 때 약 1년 6개월 운영이 예상되며 후기리 신설매립장이 완료되면 잔여용량에 관계없이 사업장은 사용 종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오창의 악취 문제와 환경을 지키는 오창맘 환경지킴이는 “증설에 대해 원천적으로 반대했으며 시의원들을 통해 청주시장과 부시장을 면담해 증설이 명분이 없음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또, “증설 협약에 참여해 동의한 사람들이 누군지 모르겠지만, 오늘부터 증설반대 운동과 그동안 악취로 고통을 박고 살아온 사람들을 외면하고 매립량 증설에 동의한 사람들에 관한 책임을 묻겠다”며 분개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