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터미널 55층 건립에 따른 복합문화 시설 청주에 어떤 영향 줄까?

▲ 【충북·세종=청주일보】 녹색청주협의회에서 주최한 제3차 녹색 청주 포럼 청주고속 터미널 건립에 따른 영향에 대해 토론하는 장면.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 녹색청주협의회는 16일 오후 2사 30분 동부창고 34 다목적홀에서 산업경제 위원회와, 충북청주경실련, 사람과 경제 등 단체와 공동주관해 포럼을 개최했다.

‘대형쇼핑몰과 지역상권, 지속 가능한 청주를 위한 상생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시민단체와 학계 상인회 등이 참여해 최근 발표된 고속버스터미널 주거형 복합상가 건설에 관한 토론을 나눴다.

이날 좌장으로는 김영배 녹색청주협의회 산업경제 위원장이 맡아 포럼을 진행했으며 발제는 원종문 남서울대 국제유통학 교수의 ‘유통환경 변화와 중소유통 생존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발제문에서 원교수는 대규모점포 수가 2008년 506개-2010년 551개-2012년 596개 -2014년 634개로 증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반비례해 소상공인 사업체 폐업 수는 2010년 36만3000개-2011년 38만3000개-2012년 42만개(통계청 자료) 등으로 큰 폭으로 증폭되고 있다고 밝혔다.

대안으로는 재벌개혁을 통해 갑질 문화를 개선하고 대형쇼핑물을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경하고 취급품목 제한 도입, 영업시간 및 의무 휴업일 확대, 규제대상 확대 등을 들었다.

이어 조규호 서원대 경영학과 교수는 ‘충북지역 변화와 생존방안’에 대해 발제를 설명하고 토론 했다.

발제문에서 조규호 교수는 현재 충북지역의 대형마트는 2015년 기준 14개이며 현재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국적인 추세로 하락세에서 2016년을 기점으로 약간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다.

전국 편의점은 5만 4691개로 청주지역 편의점은 883개(2016년 기준), 매출액은 2016년 기준으로 약 4억 5000만 원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청주지역 편의점은 전국 추세와 함께 최근 활황이라고 발표했다.

청주는 균일가 생활용품을 내세우는 다이소의 강세로 지역유통 위협 고조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이소는 지난해 청주 성안길 흥업백화점을 인수하고 그랜드(구:라마다호텔)인근에 대형점을 개설한 이후 1년 만에 청주에 10여 개의 점포를 추가 입점시켜 지역상권을 위협하고 있다.

(주)다이소 아성산업에 따르면 충북 도내 다이소 매장은 58개로 주요 핵심 밀집지역에 입점시켰고 청주는 34개가 성업 중이며 지난해 6월 기준으로 23개에서 11개 점포를 대폭 입점시켰다고 발표했다.

다이소는 전국적으로 약 1050개에서 현재 1190개로 증가했으며 연간 매출액도 지난 2014년 1조원에서 2조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전망했다.
문제는 다이소 매장은 유통산업발전법상 대규모 매장점포(3000평방미터 이상)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가 없어 지역상권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실례로 청주 북부시장 입구에서 30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올해 초 개점한 2층 규모의 다이소 매장이 들어서 전통시장 상권을 위협하고 있다.

여기에 충북 청주시 가경동 청주 고속버스터미널 부지에 5000억원 규모의 ‘복합문화시설 개발제안서’가 접수됐고 지하 6층, 지상 49층 규모의 건물 3개 동을 짓고 모든 상권(상업, 문화, 편의, 지원 시설)을 총망라한 랜드마크를 만들겠다는 계획이 등장했다.

이에 따라 주변 상인들과 특히 드림플러스 상인회 등은 현재 이랜드가 자본을 앞세워 소상공인들을 고사작전으로 몰고가 큰 곤란을 겪고 있으며 이 계획서에는 빠져 있다고 공언했지만, 복합문화시설에서 드림플러스를 흡수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점이 대두하고 있다.

또한, 이미 예정된 그랜드 호텔내 대형 (의류)쇼핑센터 설치(예정)계획, 청주테크노폴리스 내의 이마트 매입(복합쇼팡물 건립예정), 내덕동 연초제조창 내의 유통판매시설 설치 계획 등이 있다.

이어 신설예정인 고속버스터미널 복합문화시설 등이 지역상권을 지키려는 상인들과 마찰을 크게 빚을 것으로 예측돼 정쟁의 도가니로 몰아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청주시가 지역 상권에 대한 유통업 분야의 중장기 발전 계획과 정책방안이 없어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집행과정에서 많은 잡음과 마찰음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점으로 시장경쟁으로 들어서는 대형유통시설(복합쇼핑물 등)은 최소한으로 일단 현지 법인화 요구와 지역상인과의 상생협약 선결 조건으로 등록 허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어 지역 영세 유통시설 공공경제 참여 및 진작 차원 공론화, 사회 경제 조직형테로의 지역유통업체의 조직화 필요 등이 요구된다고 결론지었다.

이날 지정 토론자로는 박노학 청주시의회 제정경제위원회 시의원, 이병관 충북경실련 경제국장, 유시송 성안길 상점상인회 기획이사, 하재찬 녹색청주협의회 사업경제 위원회 총괄위원, 김승효 청주생활유통사업 사무국장 등이 지정토론자로 선정돼 토론에 나섰다.

또 재정경제위원회 이유자 시의원이 참석했으며 성안길 상인회에서 관계자들이 참석해 토론에 참여해 열띤 논쟁을 벌였다.

참석자들은 대기업의 시장상권 잠식에 고속터미널 복합문화 센터까지 청주에 건립되면 청주 지역상권은 파탄이 날 것이라고 입을 모와 강력한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