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제1차 추미애 힘

노무현 탄핵

노 전 대통령의 대북송금 특검을 수용, 열린우리당 창당 등을 거치며 관계에 금이 갔다. 급기야 추 대표는 2004년 노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다. 결국 탄핵안은 부결됐고, 추 대표는 속죄의 의미로 '삼보일배'를 했지만 역풍을 맞아 17대 총선에서 낙선했다.

2009년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시절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의원들과 단독 처리한 '노동조합 및 노조관계조정법 개정안'으로 홍역을 치렀다. 당시 추 대표가 '사용자가 동의하는 경우 산별노조의 교섭권을 보장한다'는 내용의 개정안을 내놓자 민주당 등 당시 야당은 산별노조의 교섭권을 무력화한 '노동개악'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당내에서는 징계까지 논의됐다.


제 2차 추미애 힘

박근혜 탄핵

최저임금법과 산입

국회가 28일 최저임금에 정기상여금·복리후생비의 일정 부분을 포함하는 최저임금법 개정안 등 안건 90여 건을 처리하고 전반기 본회의를 마무리했다

2018년 5월 28일 산입범위를 대폭 확대해 논란에 휩싸인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정의당과 민중당 등 원내 진보정당이 '최저임금 인상분을 사실상 무력화하는 내용'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지만, 거대 양당의 일방통행을 막아서기엔 힘에 부쳤다.

이날 국회를 통과한 최저임금법 개정안은 최저임금의 산입 범위를 상여금과 식대‧교통비 등 복리후생비용으로까지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는 사실상 최저임금 인상을 무효화하는 것으로,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극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을 선언하며 국회 진입을 시도했고, 한국노총은 조합원 소속 최저임금위원 전원 사퇴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