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조선시대 불교 승려의 두 부류인 사판승과 이판승을 합쳐서 부르는 말이며 '막다른 궁지' 또는 '끝장'을 뜻하고 뾰족한 묘안이 없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이판(理判)과 사판(事判)이 붙어서 된 말이다. 이판과 사판은 불교 용어로 조선시대에 생성된 말이다.

조선은 건국 이념으로 억불숭유(抑佛崇儒)를 표방하였다.

이것은 고려의 지배세력이 불교를 지지했기 때문에 그들을 척결하기 위해서는 불교 탄압했어야 했다. 고려의 숭불정책으로 막강한 정치세력으로 등장한 불교의 폐해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한편으로 조선의 건국에 신흥 유학자 사대부 세력이 대거 참여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배경으로 불교는 조선의 건국과 함께 하루 아침에 탄압의 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천민 계급으로 전락한 승려들 또한 활로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 되었는데, 그 하나는 사찰(寺刹)을 존속시키는 것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불법(佛法)의 맥(脈)을 잇는 것이었다.

그래서 일부는 폐사(廢寺)를 막기 위해 기름이나 종이, 신발을 만드는 제반 잡역(雜役)에 종사하면서 사원을 유지하였다.

특히 관가나 유생들이 승려들에게 종이만드는 일을 시켰는데 조선시대에 사용된 종이는 거의 대부분이 사찰에서 만들어졌다. 또한 산성을 축조하면 그 성의 수비를 승려들에게 분담하였다. 이런 잡역에 종사하는 승려를 사판승(事判僧)이라고 불렀다.

한편으로 이와는 달리 깊은 산속에 은둔(隱遁)하여 참선 등을 통한 수행으로 불법을 잇는 승려들이 있었다. 이를 두고 이판승(理判僧)이라 하였다.

결국 조선시대를 거쳐 지금의 현대 불교가 융성한 것도 이 두 부류의 승려들이 자신들의 소임을 다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그런데 이 이판사판의 뜻이 전이되어 부정적 의미로 쓰이게 된 데에는 시대적 상황이 크게 작용했다.

조선의 억불정책은 불교에 있어 최악의 상태였다. 승려는 최하 계층의 신분이었으며, 도성(都城)에서 모두 쫓겨나고 출입도 금지되어 있었다. 자연히 당시에 승려가 된다는 것은 인생의 막다른 마지막 선택이었다.

그래서 이판이나 사판은 그 자체로 '끝장'을 의미하는 말로 전이됐다.

조선뿐만 아니라 일제와 8·15광복 후의 건국 초기에도 불교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더욱 부정적 이미지로 몰아갔다.

이 두 부류를 정치적으로 이용, 서로 분열 반목케 하여 이판사판의 면목을 그대로 대중(大衆)에게 심어주었다. 그래서 지금도 아무것도 모르는 대중은 뾰족한 대안이 없을 때 무의식으로 이판사판이라는 말을 쓴다.

적폐를 불판에 비유했던 고 노회찬 의원
국민을 개돼지로 발판삼아 성장한 적폐들
적폐세력들이 만드는 개판같은 세상
철판같은 얼굴로 오늘도 살아남은 적폐 세력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