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거버넌스 협약, 주민과 시민단체 참여 이행하라 "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가 청주시 민관거버넌스 구성에 대한 꼼수를 지적하며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청주시 공원지키기 대책위는 8일 오후 1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시의 일방적인 거버넌스 구성에 대해 즉각 중단하고 시민단체와 협의 할 것을 촉구했다.

민선7기 청주시의 주요공약으로 도시공원 일몰제 대책을 마련하고 공원녹지를 확충하겠다고 약속했고 대안마련으로 ‘사회적 협의기구를 통한 협의’를 내세웠으나 일방적인 통보 방식으로 협의체를 구성하려고 있다고 밝혔다.

이자리에는 청주시의회 김용규 도시건설위원장, 박완희 시의원이 배석했다.

청주 도시공원 지키기 대책위원회는(이하 대책위) 시민관의 소통을 하지 않고 일방적인 도시공원 민.관거버넌스구성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2020년 전국의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중 도시공원 해제로 심각한 녹지 훼손위기에 놓이게 되며 1999년 20여년동안 이에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질타를 했다.

이과정에서 청주도시공원 일몰제 해결방안을 함께 만들어 개발반대가 아니라 합리적인 방안을 만들자는 대책위의 의견을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민.관거버넌스 인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한 협의기구는 총 21명으로 구성되며 전문가 12명, 공무원이 참석하며 시민단체나 시민에게는 4명의 참여 인원을 통보해 시민단체를 기망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관 거버넌스협의체 구성에 시민과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구성해 즐 것을 요구했다.

신동명씨는 “도시공원 개발에 대해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 지방채 발행, 민간개발, 시비를 투자하는 것 이런 문제들을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협의를 하자는 취지로 협의체 구성에 대해 논의를 해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 내자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민간공원개발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모든 문제를 투명하게 민.관거버넌스 협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자는 것이다”고 답변했다.

“현재 청주시가 발표한 민.관거버넌스는 협의회 성격을 띤 자문기구 형식으로 도시공원 개발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자”고재차 제안했다.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민간공원을 자치단체에서 매입하는 지자체의 지방채 발행에 대해서 이자를 지원해 주기로 했다는 정책을 청주시만 모른다"고 말했다.

청주시 도시공원 개발에 대해 시민단체와 주민들 청주시의 입장이 조금씩 달라 이견이 지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