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하이텍고, 사제동행 도란도란 북 카페 운영

▲ 【충북·세종=청주일보】책 읽는 기술인 키우는 청주하이텍고 임용희 교장박수은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박수은 기자 = 책 읽는 기술인을 만들겠다는 어느 특성화고 교장의 희망찬 도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전자는 청주 분평동에 있는 청주 하이텍고등학교 임용희 교장이다.

지난해 9월 청주하이텍고 교장으로 발령받은 그는 기술은 일을 하면서 발전시킬 수 있지만 학생들의 인성은 학교에서 가르쳐야한다는 생각이 강했다.

이런 생각을 가진 그는 기술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부드러운 감성과 지성을 길러줄까 고민했고 고민 끝에 선택한 것은 책이었다.

임 교장의 대표적 사업은 오감만족 독서교육이다.

오만만족 독서교육은 책속에서 등장하는 연주회나 연극을 실제로 관람해보고 빵 등을 만들어 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로 인해 청주하이텍고에서는 바이올린 연주회 감상, 연극 관람, 제빵체험, 캘리그래피, 석고방향제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상시 열리고 있다.

특성화고가 아니라 인문학 중심의 학교로 착각할 정도다.

특히, 지난 1일부터 학교도서관 내에 마련된 ‘사제동행 도란도란 북 카페’는 일찍 가지 않으면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다.

북 카페에서는 간단한 음료와 과자를 무료로 제공하고 가끔 핫팩이나 수면양말을 주는 깜짝 이벤트를 벌이기도 한다.

이용을 하면 할 수 록 당첨 확률이 높아지는 셈이다.

학교도서관이 이렇게 바뀌면서 학생과 교사들은 서로 책도 읽고, 대화도 하며 토론도 한다.

이렇게 인기를 끌자 학교 측은 11월 한 달만 운영하려고 했던 북카페를 오는 12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임용희 교장은 “기술은 일을 하면서 고도로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지만 인성은 회사가 아닌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다.

하이텍고등학교는 충북교육청으로부터 올해 독서교육 우수학교로 선정됐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주관하는 ‘2018.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사업에도 선정됐다.

정밀기계과와 자동화시스템과, 전기전자과 등 3개 학과에 80여명이 재학 중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