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정론관에서 전국 2600여 명의 생활체육지도자들 처우, "열악하다" 지적

▲ 【충북·세종=청주일보】지난26일 홍명화 충청북도생활체육지도자 연합회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생활체육지도자의 법정수당 예산편성 촉구'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중원신문 이효진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중원신문 이효진 기자= 홍명화 충청북도생활체육지도자 연합회장이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생활체육지도자의 법정수당 예산편성 촉구'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과 민중노총 민주일반연대가 함께 참여하여 전국에 생활체육지도자의 법정수당 예산편성과 근로기준법 준수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다.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국민생활체육 보급과 저변확대을 통한 보건의료비 절감, 국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 100세 시대를 목표로 각종 정책을 이어가고 있으나, 정작 이에 종사하고 있는 전국의 2천 600여 명의 생활체육지도자들에 대한 처우가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국의 생활체육지도자들은 체육 석사·학사 전공 관련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1년 기간제 신분과 저임금, 법정수당 미지급 등의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으며, 주 40시간 사업장의 2019년 최저임금이 월 17만원 인상되는 동안 생활체육지도자의 기본급은 고작 3만원 남짓 인상됐다고 성토했다.

참석자들은 △정부와 지자체는 생활체육지도자의 연장, 휴일수당 예산 편성 △생활체육지도자의 미사용 유급연차, 휴가수당 예산 편성 △생활체육지도자의 근로기준법 준수 등을 요구했다.

생활체육지도자들의 불만의 원인은 지도자에 대한 '관리의 이원화'때문이라는 지적이 많으며, 이들 지도자의 인건비는 정부와 지자체가 부담하는 반면, 관리·감독권한은 지자체에 있는 상태이다. 결국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 같은 이원화된 관리를 명확한 개선을 통해 지역의 생활체육지도자의 근본적인 처우개선이 필요하다고 체육관계자는 전했다.

'생활체육지도자의 법정수당 예산편성 촉구'기자회견에 참석했던 홍명화 충북연합회장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 체육회소속 생활체육지도자에 대한 근무여건과 처우개선에 관심을 갖고 추진해주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생활체육지도자는 지역민을 위한 건강증진과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위해 최일선에서 일하는 체육지도자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오늘 생활체육지도자 예산편성 촉구 기자회견 사항이 정부와 지자체에서 조금씩이라도 관심을 갖고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