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유물 8325점 중 삼국시대 유물 6294점 발굴돼 테크노폴리스 개발중단 요구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청주시테크노폴리스 사업단지내 발굴된 유물에 대해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청주시민사회단체가 27일 오전 11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테크노폴리스확장개발을 중지해 줄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주테크노폴리스 는 지난 2014년 3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청주테크노폴리스 1차부지에서 발굴된 유물은 구석기부터 조선시대까지 총 8325점 중 이가운데 원삼국에서 삼국시대의 유물이 6294점이 출토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2~4세기 마한에서 초기백제 500여기의 집단거주지와 무덤, 생활시설인 철기공방의 출토는 청주의 역사를 새로 기술할 정도의 고고학적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소규모 유물전시관에 집터 2기와 제철소 1기만을 옮겨 놓은 것으로 문화재에 대한 면피용이라고 비난했다.

지난 2017년 11월부터 오는 4월30일까지 현재 발굴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차 확대부지에서도 현재 1000여점의 유물이 출토됐으며 전문가 소견으로는 한정된 지역에 다량의 유물이 이렇게 많이 나온예는 없으며 문화재적 가치는 높다고 진단했다.

또한, 지난 2014년 시.발굴 조사 시작전에 진행된 지표조사에서 구석기에서 조선시대까지의 유물산포지가 확인돼 산업조성부지로는 부적절하다는 의견과 사업부지를 조성할 경우 제척지역의 유적문화재 보존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동영상)청주시민단체연대회의 테크노폴리스 유물보관 촉구 기자회견 청주시는 약 20%의 지분을 가지고 (주)청주테크노폴리스의 인허가를 대행했으며 첨단산업체 유치를 위해 시의 행정력을 총동원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청주시는 테크노폴리스에 퇴직공무원들의 재취업 통로로 사용하고 있어 법적인 문제는 없지만 도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주)청주테크노풀리스는 1차부지 원주민 170가구, 2차부지 원주민 3가구가 이주했으며 3차부지 원주민 50여가구의 토지수용이 예상되고 있어 원주민들이 쫒겨나는 ‘젠트리피케이션’이 이뤄질 전망이다.

▲ 【충북·세종=청주일보】문화재 시발굴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청주테크노폴리스 현장. 남윤모 기자

하지만 개발정보를 미리알고 들어온 투기세력들은 큰 이익을 봤다는 설이 돌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에 대해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백제의 유물보관대책마련, 청주시 산단부지 관련 의혹 소명, 투기세력근절방안과 3차부지 확정 공청회 개최, 청주시는 역사문화도시에 걸 밎게 개발중심에서 벗어나 줄것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