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가족관계등록신고 길라잡이”민원 안내책자 제작·배부

▲ 【충북·세종=청주일보】 척척박사 가족관계 등록신고 길라잡이 책자.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 흥덕구 민원지적과(과장 송이화)는 가족관계등록업무 제도에 대한 민원안내 및 자주하는 질문 등을 수록한 책자 500부를 제작해 구 민원실 및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 배포했다.

책자에는 가족관계등록 신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출생, 사망, 혼인, 이혼, 개명신고서의 작성방법과 신고 후 해야할 일, 민원인들이 자주 묻는 내용을 문답식으로 상세히 기록했다.

또한 각종 신고서 출력,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사이트 등을 안내해 민원인들이 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직장에서도 가족관계증명서를 무료 발급하거나 인터넷을 이용한 개명, 가족관계등록부 정정신고 등을 안내해 방문에 따른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민원인들이 구별하기 어려워하는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서 5종에 대한 안내, 각 구청, 읍‧면‧동주민센터, 청주지방법원의 가족관계등록담당자의 전화번호도 함께 수록해 궁금한 사항이 있을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송이화 민원지적과장은 “민원안내 책자를 구 및 각 읍면동주민센터에 비치하여 민원인들이 어렵게만 느꼈던 가족관계 민원신고를 손쉽게 할 수 있고, 새내기 공무원들도 일처리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