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없는 3군데 중 하나인 충북에 명문고 만들어 전국 우수 인재 영입해야’

▲ 【충북·세종=청주일보】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박문희 도의원의 충북의 자사고 설립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충북도의회 박문희 도의원은 자사고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서 최근에 논란이 일고 있는 자사고에 대한 질문을 했다.

박문희 도의원은 자사고의 필요성이 학부모들의 욕구에 위하면 자사고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물었고 김병우 교육감은 10%의 학생을 위해 90%가 피해를 볼수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어 박의원은 김병우 교육감의 모교인 김천고가 자사고가 2009년도에 됐다며 동문회에서는 자사고를 찬성하는대 이에 대한 견해를 다시 물었다.

이에 대해 김병우 교육감은 자사고 교육방향은 문재인 대통령과 같으며 문대통령에게 자사고에 대한 의견을 물어봐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의원은 “문대통령을 만날수 없어 못물어본다”고 답변해 좌중에 웃음을 자아냈다.

김교육감은 자사고가 생겨 SKY대학에 많이 들어가면 교육감으로서는 행복하지만 인성 및 새로운 교육패러다임과 한 학생이라도 책임 있게 키워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더디지만 좋은 교육을 만들어 나가겠다.

박의원은 우리 충북의 명문대 진입율을 공개 할수가 없는냐는 질문에 김교육감은 인권위의 문제로 공개 할 수가 없으며 비공개를 원칙으로 박의원에게 제시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박의원은 교원대 부설고 오송 이전에 대한 문제에 대해 견해를 물었고 김교육감은 다른 모든아이들의 수월성을 키우는 교육을 실현해 나가겠으며 오송 이전에 대해 충북도와 협의해 나갈 것이다.

이어 교원대 부설고에 대해 교육부가 주권을 가지고 있으며 충북도교육청은 권한이 작아 학생 모집을 전국단위 모집을 넘어 세계단위 학생 모집을 해서 새로운 모델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의원은 충북에 외지인이 약 2만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주말생활을 하고 있으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주창한 균형 발전에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교육감은 균형발전 차원에서 충북의 발전을 꾀했는데 정주여건과 교육여건이 중요하며 이에 따라 진입 장벽을 낮추어야 하며 출신이 충북 출신이 아니어도 충북 어느 학교 든 진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 져야 한다.

이에 대해 법령 정비든 의원님들의 도움이 필요하며 교육여건에 대해서는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며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고 했다.

이어 충북교육청이 개발하는 정책은 법령이 뒷받침돼야 하며 안되는 일은 의원들과 함께 노력해서 풀어야 한다고 부장했다.

박의원은 지난번 유은혜 부총리가 말했던 부분에 대해 3개 시도의 학생들을 모집할 수 있는 명문고를 만들어야 하며 김교육감은 향후 이런 문제를 정부와 협의해 풀어나가야 한다 고 말했다.

자사고를 만드는 길이 최선의 길이며 자율고를 만드는 차상의 방법을 만들어 주고 자사고가 없는 제주, 경남, 충북에 대해 자사고를 설립해 외지의 우수인재들을 끌어들일수 있는 방향을 만들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