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기획투자·우정통신부 방문, 바이어상담·계약 903만 달러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대표단 아세안 방문-라오스 우정통신부 장관면담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충북도는 이장섭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이상식 충청북도의회 의원과 충북새마을회, 기업인 등을 포함한 대표단 10명을 지난달 22~27일까지 6일간 라오스와 베트남에 파견했다.

대표단은 라오스 정부부처와 경제교류, 협력사업을 논의․협의하였으며 베트남에서는 무역사절단을 운영하여 수출상담 100건과 697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기록하였고 수출계약은 206만 달러를 체결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베트남에 인접한 라오스는 인도차이나 반도 내 국가 중 최근 투자 확대와 내수 증가에 힘입어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중국과 아세안 10개국을 연결하는 관문이라는 지정학적 위치의 중요성과 저개발 국가의 개발 잠재성 때문에 주목받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라오스 비엔티안시를 방문한 대표단은 씨훈 씻타루사이 부시장을 접견하고 양 지역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한 우호협력 의향서와 국제협력사업 서한문을 전달하고 오는 8월에 개최되는 세계무예마스터십 대회에도 초청하는 등 협력 기반을 구축하였다.

또한, 대표단은 라오스 기획투자․우정통신부 장․차관과의 면담에서 우리 도의 태양광, 유기농, ICT 등 신성장 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충북도 기업이 라오스에 진출하는데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줄 것을 요청했으며, 동행한 이노비즈협회 회원사인 ㈜명정보기술의 테이터복구기술과 ㈜마루온의 무정전 전원장치인 UPS 등 제품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라오스 정부관계자들에게 우리 도 수출기업의 제품 이해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어서 비엔티안시 싸이타니구 폰커마을을 방문하여 주민들과 새마을운동에 대하여 협의하고 그 동안의 추진경과와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심도있는 논의를 통하여 새로운 추진과제를 모색하는 등 협력기반을 강화하였다.

아울러, 베트남에서는 무역사절단을 운영하여 홍삼제과 전문 기업인 천년애푸드 계약액 149만 달러, 피부흡수율을 최적화 시키는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한 화장품 생산업체 ㈜화니핀코리아 31만 5천달러, 해충 구제약 생산업체인 태일컴퍼니 18만 5천달러, ‘식품포장랩’전문기업인 ㈜파워랩 7만 1천달러 등 4개 기업이 206만 달러를 계약하였고, 공식품 등 10개 기업이 697만 달러의 상담 실적을 거두었다.

이번 대표단에 참가한 충북도 관계자는 “라오스는 인도차이나반도의 지정학적 위치로 볼 때 향후 기반시설이 완비되면 태국과 미얀마, 캄보디아, 베트남 등 주변국가 진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향후 충북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