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처리 예산 18억중 국비 30%(5.5억), 충북도 30% (5.5억), 청주시 40%(7억) 확보

▲ 【충북·세종=청주일보】지난 2018년11월26일 본보와 HCN 충북방송에 의해 적발된 청주시 오창읍 용두리 공장 위 골짜기 상층에서 내려다본 거대한 쓰레기 더미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 오창읍 용두리 불법투기 쓰레기산 처리 국비 확보
쓰레기 처리 예산 18억중 국비 30%(5.5억), 충북도 30% (5.5억), 청주시 40%(7억) 확보

본보가 지난 해 11월 16일 HCN 충북방송과 공동취재한 청주시 오창읍 용두리 그랜드CC 접경 골짜기에서 적발해 보도한 불법투기 쓰레기 및 폐기물 처리비 18억원에 대한 국비 확보가 완료돼 주민들의 시급한 민원이 처리될 전망이다.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용두리 마을 그랜드 CC골프장 접경지역 한 공장 골짜기에서 수백톤의 불법 쓰레기 및 페기물이 투기된 곳을 그랜드CC골프장 경비 직원과 오창읍 용두리 전성식 이장에 의해 2018년 11월 26일 발견됐다.

그동안 청주시는 청원경찰서와 함께 불법 투기 행위자 수사와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위해 쓰레기 및 폐기물을 선 처리하기 위해 18억원이 소요되는 예산 확보에 주력해 왔다.

약 1만5000톤의 불법 쓰레기 및 폐기물투기가 일어난 충북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용두리 141-14번지(꽃화산1길 97-20)로 지목은 공장용지로 면적은 6682㎡ 공시지가는 1㎡당 9만8600원이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지난 2018년11월26일 본보와 HCN 충북방송에 의해 적발된 충북 청주시 오창읍 용두리 공장내 2층 사무실 높이보다 더 높게 쌓여 있는 거대한 불법 쓰레기 언덕.김정수 기자


이 공장은 지난 2016년 4월8일 현재 소유주가 13억원에 취득을 했지만 부동산 가치가 선순위를 제외하면 쓰레기 처리비용을 감당 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는 우선 예산을 투입해 쓰레기 처리를 선 처리하고 처리비용을 논하기로 방향을 정하고 국비및 예산 확보에 주력해 왔다.

청주시 자원정책과는 정일봉 과장과 김홍석 팀장 등 팀원들은 그동안 약18억원의 쓰레기 처리비 예산확보를 위해 환경부와 충북도, 청원구의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과 민주당 변재일 의원에게 협조를 요청했다.

이 노력이 결실을 맺어 환경부는 전국에 방치된 쓰레기 처리에 청주시 오창읍 용두리를 선정해 30%의 국비지원을 이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수민 의원과 변재일 의원은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를 방문해 예산확보에 청주시와 긴밀하게 협조를 했으며 이의영 충북도의원은 충북도의 예산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

청주시 자원정책과는 환경부 국비 5억5000만원, 도비5억5000만원, 시비 7억원을 계상해 예산을 확보해 이달말경 부터 쓰레기 처리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청주시가 파악한 오창읍 용두리 쓰레기 성상은 폐합성수지(비닐류), 플라스틱이 다수로 약 1만여톤과 사업장 폐기물과 여러종류의 폐기물이 혼합된 것으로 자원정책과 조사 결과로 밝혀졌다.

이 쓰레기는 향후 분류 과정을 거쳐 소각물과 매립물로 분류해 처리할 예정이다.

▲ 【충북·세종=청주일보】2018년 11월26일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용두리 공장내 미처 작업을 하지 못하고 도주하며 쏟아놓은 2대분의 쓰레기 더미 뒤로 산처럼 쌓여 있는 쓰레기. 김정수 기자


청주시 자원정책과는 청원경찰서와 함께 2018년 11월 28일 주변 도로 CCTV를 판독해 운송의심차량 번호를 확보해 차량번호를 조회하고 수배했다.

2018년 12월 14일 청원경찰서에 정식 수사로 전환됐으며 지난 2월28일 주범 A모씨가 음성군 쓰레기 투기로 구속기소돼 충주지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이들은 경기도 화성시, 강원도 원주시, 경북안동시, 포항시, 영천시, 충북음성군, 청주시, 등 7개지역에 쓰레기 투기를 벌여 온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경찰과 검찰은 법인 2개, 개인 7명에 대해 재판 및 수사가 진행하고 있으며 주범 A모씨는 충주지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으며 또 다른 주범 2명은 수원지법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 자원장책과는 후속처리로 폐기물을 불법 처리 운반한 운반업체에 약 32톤의 쓰레기 및 폐기물을 반출명령을 내려 우선적으로 처리했다.

불법 투기가 확인된 대전에 소재한 또 다른 운반업체에게 이달 중으로 약 300여톤의 쓰레기 및 폐기물에 대해 반출 처리 명령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동영상) 청주시 오창읍 용두리 불법투기 쓰레기 처리 현장 청주시 자원정책과는 지역 미세먼지 악화에 따라 환경업소에 대한 단속 및 행정처분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업체들의 반발에 따른 줄소송이 이어지고 있어 시청내 3D부서중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도 자원정책과 김홍석 팀장은 행정처리 명령을 내린 2개 업체로부터 과다 단속과 직권남용 등으로 2건의 형사고발을 당해 대응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상가상으로 시의회가 이런 청주시 자원정책과의 환경정첵에 대해 비판의 날선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청주시 환경정책은 비판과 비난만 난무하고 있으며 격려나 칭찬이 없는 청주시 3D 부서로 내우외환에 시달리며 공직자들의 최대 기피 부서로 확고부동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