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신설반ㅐ 집회에서 주민이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신설반대 집회에서 주민이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청주일보】 남윤모 기자 =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은 20 여년 동안 폐기물관련 민원과 주민들 간의 갈등으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20년간 3번째 회사 주인이 변경되면서 주민들의 숙원인 폐기물의 위협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청주,청원군 통합 초대 시장인 이승훈 전 시장 시절  발표됐던 오창 매립장이전은 결국 오창 후기리에 새로운 매립장을 신설해 주는 것으로 막을 내렸다. 

이를 두고 일부 지각 있는 식자 층들은 신설을 이전으로 포장해 주민갈등을 불러일으킨 전형적인 행정 술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오창 후기리 매립장 이전과 함께 진행됐던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산 74번지 일원에 신설되는 약 282톤의(소각시설 1일 165톤, 파분쇄 시설 1일 160톤)  충북도 내에 최고로 큰 소각장은 일부 마을 주민들의 눈가림 속에 진행됐으며 오창읍 전체에 위협적인 존재로 부각됐다. 

[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주민들이 후기리 신설 소각장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주민들이 후기리 신설 소각장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이런 주민들의 반대를 묵살하고 2020년 2월 3일 주민들의 합의를 전재로 조건부 동의와 2020년 3월 4일  적합 통보를 해 줬다. 

이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 및 환경위원회에 환경시민운동가와 소각장 주변 마을 주민을 선정해 피해 지역 반경 설정을 업체 위주로 의견을 내 청주 지역에 큰 파장이 일었다. 

2020년 12월 1일 소각장을 설치하려는 업체는 도시계획시설 결정 입안 신청서를 제출했고, 2021년 1월 22일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주민 반대로 무산됐다. 

2021년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결과 부적절로 결과가 도출됐다.

오창읍 주민들은 소각장 저지 반대 운동을 극렬하게 추진했으며 환경문제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던 한범덕 전 청주 시장이 2021년 2월 10일 도시 계획 시설 결정 에서 미 반영을 업체에 통보했다. 

미 반영 이유로는 전국 사업장 폐기물,소각시설 용량의 18%가 청주시에 입주해 있고 이에 따른 청주 시민의 건강 권과 환경 권이 침해되고 반경10km이내 주거 밀집지역으로 학교가 다수 입지 하는 등 10 여개 미 반영 사유를 명시해 부적절을 통보했다. 

[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주민들이 각장 업체가 개최한 사업설명회를 실력으로 저지하고 있다.
[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주민들이 각장 업체가 개최한 사업설명회를 실력으로 저지하고 있다.

또 다시 주인이 바뀐 후기리 소각장 업체는 2021년 4월 28일 행정 소송을 청주지방법원에 접수했다. 

소각장 업체는 국내 굴지의 대형 로펌을 고용해 1심에 총력을 기울였으나 2022년 4월 14일 원고인 업체의 청구를 기각했다.

소각장 업체는 이에 반발해 2022년 4월 25일 업체는 고등법원에 항소장을 접수해 2022년 6월 22일 항소심 1차 변론, 2022년 8월 31일 항소심 2차 변론이 진행됐다. 

2022년 10월 26일 항소심 3차 변론을 앞두고 소각장 업체는 서울 법원에서 2개월 전에 퇴직한 부장 판사를 변호인으로 최근에 영입해 청주시 소송 관계자들을 긴장하게 만들고 있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추진위는 지난 2021년 대책위가 모금한 나머지 돈을 일부 위원들이 강력하게 주장해 금강유역환경청을 상대로 적정 평가에 대한 소송을 주변의 만류를 무릎쓰고 제기했으나 예상대로 1심에서 심리도 없이 바로  기각됐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소각장 반대에 대한 무기력 감에 빠졌으며 소송을 강력하게 추진해 주민들의 상실감을 불러온 일부 주민들은 청주시에 소송을 맡기고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 

오창에 떠도는 설로는 소송이 끝나고 일부 주민이 재산이 증식 됐다는 확인되지 않은 루머도 돌고 있어 주민들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주민들이 오창읍 사무소를 중심으로 소각장 반대 가두시위를 하고 있다.
[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주민들이 오창읍 사무소를 중심으로 소각장 반대 가두시위를 하고 있다.

특히, 이런 일로 주민들 간의 갈등으로 추진대책위가 유명무실해 지고 있다는 비판도 함께 나오고 있다. 

옿창폐기물 반대 추진위는 현재까지 진행된 결과를 놓고 공과를 논의하고 있으며 현실성 없는 주장과 업체의 주장을 교묘하게 퍼트린 일부 인사를 배제하고 활동을 재개 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심 3차 변론을 앞두고 오창주민들의 숙원인 소각장 불허를 위해 향후 대책위 활동에 대한 계획을 발표 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창대책위와 7만5000여명 주민들은 현재 청주시가 진행하고 있는 소송을 지원하고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이 불허가 날 때 까지  투쟁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