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신설반대 집회에서 주민이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신설반대 집회에서 주민이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청주일보】 김익환 기자 = 청주시 오창읍은 쓰레시 입주 시설과의 전쟁이 오는 2월1일 소각장 행정심판 선고를 앞두고 오창읍이 긴장속으로 접어들고 있다. 

17년전 옛) 청원군시절에 전국 최초로 산단과 주거공간을 결합한 오창 산단이 조성되면서 산단법에 의해 매립장과 소각장 허가를 득하면서 악취로 인한 민원이 들끓기 시작했다. 

오창읍에 매립장 옆에 건립하려던 소각장은 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업체가 포기하면서 그에 상응하는 대가인지 아닌지는 불분명하지만 청주시 생활 쓰레기 매립장 옆으로 민간 매립장이 신설됐다.


민간매립장 신설 과정이 오창읍 아파트 주민들에게 이전으로 왜곡돼 알려 지면서 매립량 증설이 소리소문없이 진행돼 결국은 주민들 모두 손해를 본것으로 정리되고 있다. 

3년이 돼가는 매립장외에 소각장도  후기리에 신설을 진행했지만 청주시 도시건설위원회에서 부결돼 행정심판이 진행중에 있다. 

1심 기각이후 조용하게 진행되던 행정 소송 재판이 업체측에서 호화 변호인단을 꾸리면서 주민들의 강한 반발을 샀었다. 

지난달 변론 종결을 끝으로 대전고등법원 청주지법은 제1행정부는 오는 2월1일 2심 선고를 남겨두고 있어 오창 주민들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청주시를 상대로한 사건번호 2022누 50xxx  ‘도시계획 결정 입안제안 거부처분 취소소송’은 1심에서 사업체 측이 기각으로 패소했고 현재 2심 선고만 남겨둔 상태다.

[청주일보] 소각장 반대추진위 김진호, 오현광 공동위원장과 홍성민 사무국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청주일보] 소각장 반대추진위 김진호, 오현광 공동위원장과 홍성민 사무국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12월 14일 영화 10도가 넘는 강추위 속에서 청주지방법원 앞에서 약 300여명이 운집해 소각장 결사 반대 집회를 가졌다. 

이 집회에서 주민들 대표 3명이 삭발을 단행해 주민들의 강한 의지를 보여 줬으며 또한 주민들 탄원서를 받아 재판부에 접수시켰다. 

주민들은 1심에서 기각된 내용이 2심에서 그대로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재판 결과가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대규모 집회와 각 정부 부처와 대법원 등 사법부에도  탄원서를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월 1일 오후 2시 청주지방법원 221호 법정에서 선고될 판결문에 오창읍 주민들 모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