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임원급 의원 뺑소니 협의로 경찰 조사받아… 공직사회 또 다른 갑질 의혹 파문 확산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청주시의회 임원급 시의원이 청주시 개신동에서 19일 오후 10시경 운전 중 차대차간 백미러가 파손된 경미한 사고가 발생해 20일 오후 청원 경찰서에 뺑소니 혐의로 출석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는 벤츠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피해자가 경찰에 신고하면서 조사를 위해 시의원이 경찰에 출석하면서 신원이 알려졌다.

도로 교통 법규상 뺑소니로 규정되면 최하 훈계 아니면 벌금형을 피할 수 없어 사건이 알려지면 지역정가에 총선을 앞두고 큰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청주시의회는 A모 의원의 논란으로 민원이 제기돼 국가 인권위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언론에 불거진 건축, 환경, 보험, 식당영업 등에 대한 갑질 시비와 더불어 방역업체 민원에 관련된 시의원의 갑질 논란이 공직사회에 확산되고 있어 청주시의회가 총선 선거 태풍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방역에 대해 학연을 이용한 업체 봐주기식 내용이 지난 달 이승훈 청주시장 앞으로 민원이 접수되면서 알려지기 시작해 공직사회 전체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언론에 제기돼 갑질 논란과 연관이 있다는 뉘앙스를 받고 있는 시의원들은 지역사회 여론의 비난 고조에 대해 의회 집행부는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의원들의 볼멘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이런 일에 집행부 임원 의원들의 대책회의 한번 없이 논란이 일면 청주시의회 시의원 개인의 일로 치부해 버려 많은 의원들이 서운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모 의원은 “평소 의원들이 제안한 평이한 조례까지도 관록과 경험을 내세워 참견했던 집행부가 청주시의회 소속 의원들의 어려움에 침묵하는 이율배반적인 모습에 충격을 받았다”고 푸념했다.

특히, 지난해 일어났던 청주시의회 CI논란, 이어진 문자유출 사건, 시의회 막말파동, 행정사무감사 논란, 미진한 의회 안건 처리 및 예산 활동, 등 상생과 협약이 아닌 지역정가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전반기 청주시의회 김병국 의장이 오는 6월 말로 끝나는 임기 말에 의원들의 갑질 논란 파동이 지역 정치 관계자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뺑소니 사고 의혹의 파문 수습이 청주시의회 위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