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1년 단전 유예 협상 이끌어내… 영업 정상화 불안 요소 완전히 제거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가경동 드림플러스 상인회가 건물 외벽에 게시한 대형 현수막. 

【충북·세종=청주일보】김종기 기자 = 청주시 가경동 드림플러스 상인회(이하 상인회)가 전기요금 미납에 따른 단전위기를 넘기고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 영업 활성화를 꾀하기 시작했다.

드림플러스는 1145개 점포 중 75%인 882개와 소유한 이랜드는 지난 5월 단전위기 속에도 19개의 점포를 사들여 총901개로 미입점 상태로 있다.

상인회는 시민단체와 민노총, 정의당 등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준 시민단체와 정당들과 함께 재벌기업인 이랜드리테일의 지역상권 파괴를 규탄하고 6만2000원 이외의 관리비 미납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한 납부를 촉구하는 등 대응수위를 높여 갈 방침이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주창한 강력한 재벌개혁에 발을 맞춰 이랜드리테일의 상인회 압박 등에 대해 정부 해당부처에 진정서를 넣는 등 현재 상황을 알려나가기로 했다.

상인회는 이랜드리테일의 미입점과 관리비 미납으로 어려워진 영업 정상화를 위해 드림플러스 입구 공한지에서 고객들을 위한 바자회 및 프리마켓 등의 이밴트 행사를 시민단체와 지역소비자 단체등과 함께 행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상인회는 5일 드림플러스 건물 외벽에는 1년간 단전을 유보해준 한전에 대해 감사 표시와 이랜드리테일의 무조건적인 입점을 촉구하는 대형 걸개 현수막을 게시해 시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상인회는 “지금까지 주변에서 상인회를 이해해주시고 격려하고 도와주신 분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지 못했지만 한전의 단전 난제가 해결돼 입점 상인들이 영업을 활성화를 위해 물건을 대거 삽입하는 등 상가 분위기가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이랜드리테일과 관리권 가처분 재판에서 승소해 관리권을 판결로 최종 확정 받은 상인회는 드림플러스 지하 공조실과 일부 시설관리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이랜드 직원들의 퇴거를 요청하고 실행하는 등 드림플러스 건물 관리 정상화에도 박차를 기하고 있다.

또, 그동안 고소·고발 및 관리권 다툼으로 미뤄왔던 건물 내 소방시설 점검과 안전에 대한 점검에 들어가 영업으로 인한 고객 안전에 총력을 기하고 있다.

지난해 8월 31일 구분소유자 총회이후 이랜드리테일은 관리권을 소유를 주장하며 상인들과 마찰이 있을 때 마다 2015년 11월10일부터 현재까지 3년간 총 100여 건에 달하는 고소·고발을 남발해 왔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가경동 드림플러스 외벽에 상인회가 설치한 대형 현수막. 


극적으로 단전위기를 해결한 상인회는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법리검토에 들어갔으며 이랜드리테일이 업무방해·폭행 등의 건으로 고소·고발한 총 100여건 중 무협의 처분을 받은 건에 대해서는 강력한 법적 조치를 하기로 의결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상인들은 “재벌기업인 이랜드리테일이 입점상인들과 상인회를 3년간 총 100여건이나 고소·고발을 남용해 상인들을 괴롭힌 행위에 대해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법적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인회 소속 일부 상인들은 이랜드리테일의 끝없는 고소·고발에 정신적인 고통을 견디다 못해 공황장애로 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고 있으며, 공항장애로 심각한 병을 얻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 진 사람도 있다고 밝히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랜드리테일과 상인회는 관리권 판결외에 납부한 관리비 6만2000원 이외  미납한 관리비에 대해 법적인 처분이 있을 것으로 예상돼 주도권을 잡기위한 양측의 골은 더 깊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상인회는 우선 상권 활성화 방안을 위해 무조건적인 이랜드리테일의 입점을 권유하고 지역시민단체, 소비자단체 와 정당, 충북도와 청주시, 중소기업청 등과 연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